본문 바로가기
취미생활/블로그

[티스토리]블로그 운영 4개월 성적표 공개 (부제: 티스토리, 구글애드센스, 구글애널리틱스)

by 서영papa 2018. 3. 5.

어느덧 티스토리에 입문한지 4개월이 넘었다. 4개월하고 5일이 지났다.


짧다면 짧고, 길다면 긴 4개월이라는 시간동안 블로그를 위해 나는 무엇을 하였나? 


지난번 티스토리 2017년 결산을 한 적이 있다. 당시에는 티스토리에서 통계한 내용을 위주로 글을 썼다. 그러나 이번에는 실제 4개월간의 블로그 운영에 대한 성적표를 공개하고, 나아가 고수분들의 조언을 좀 구하고자 글을 쓰려고 한다.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 목적

나는 분명한 목적아래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 블로그 운영목적은 다음과 같다.


1. 한번 뿐인 나의 인생을 좀 더 재밌게 살기위해 블로그를 운영한다.


2. 내가 살아온 모습들을 딸에게 알려주고 싶어 블로그를 운영한다.


3. 수익창출을 통해 유익한 일들을 하고싶어 블로그를 운영한다.


3번을 제외한 나머지 내용들은 일상에서 충분히 만족할 수 있는 내용들이다. 단, 수익창출은 별도의 노력이 필요한 그런 부분이다. 가령 애드센스 라이센스를 득해야한다든지... 어떤 식으로 광고를 노출시킬 것인지가 그것이다.


나는 꾸준하고 유익한 블로그로 성장시키기 위해서 매일 포스팅을 하려고 애를 쓴다. 내용은 제주도의 생활에 대한 이야기, 아빠육아에 대한 이야기, 건설관련 이야기, 중국어에 대한 이야기 등 다양한 내용을 다루는 그런 블로그를 목표로 글을 쓰고있다.




티스로리 블로그 운영 4개월간 성적표

티스토리 운영을 한지 4개월이 됐다. 지난 4개월간 다양한 변화들이 있었으며, 그 변화는 개인적으로 다양한 고민과 실험을 통해 이루어진 것들이다. 물론 변화를 시도하는 과정에서 고수분들의 블로그를 벤치마킹을 했다. 그러나 결코 나는 카피를 하고자 하는 행동은 삼가했다.


1. 티스토리 블로그



4개월 +5일간의 방문자 수에 대한 성적이다. 요며칠 방문자수가 자꾸 떨어지는 경향을 보인다.




유입의 대다수가 다음과 네이버의 검색을 통한 유입이다. 최근 티스토리 내부 유입이 조금씩 늘고 있다.




포스팅 수가 아닌 품질을 생각하며, 열심히 글을 썼다. 지금까지 총 256개의 글을 썼다. 사실, 초기에는 포스팅의 수준이 좀 부끄러운 것들이 많았다.




요즘 게시하는 글에 대한 댓글이 점점 늘고 있다. 그래서인지 블로그운영이 상당히 재밌다.



지금 운영하는 블로그의 메인화면이다. 




2. 구글 애드센스


블로그를 하게된 계기가 사실, 이것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수익창출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게된 후, 블로그에 대한 관심도가 급격히 올라갔고, 결론적으로 '한번 해보자'의 결론을 맺게되었다.


이 블로그의 태생이 애드센스를 염두해 두고 탄생했다는 것에 대해서는 부인하지 않겠다. 그러나 나는 결코 수익형 블로그라고 말하고 싶지는 않다. 글을 쓰는 것이 좋았고, 추가적으로 수익을 창출해서 좋은 곳에 쓰고자 하는 마음이었기 때문이다. 언젠가 이 수익을 딸과 함께 기부를 하는 날이 오겠지...하는 마음으로 운영한다고해도 과언이 아니다.


나는 애드센스를 스냅북을 통해 승인받았다. 승인신청까지는 약 7일정도 걸렸던 것으로 기억한다. 그러나 승인을 받으면 뭐하는가... 메인 블로그에 글이 없는걸.... (☞스냅북 구글 애드센스 승인받기 바로가기)


초기에 나는 약간의 나쁜 마음을 먹었던 적도 있다. 아니 구글을 좀 얕잡아본 것 같다. 회사동료에게 클릭을 요청한적도 있다. 어디선가 본인이 직접 클릭하면 안된다는 말을 본적이 있기에 직접 클릭을 하지는 않았지만, 핸드폰을 통해 글을 읽는 도중 본의아니게 클릭이 된 적도 있다.


결과....


구글에서는 나에게 30일간의 계정정지 명령을 내렸다. 아... 시작한지 며칠이 됐다고, 나에게 이런일이... 계정정지 30일은 정말이지 길고 지겨운 그런 기간이었다. 행여나 가석방을 시켜주지는 않을까하는 기대도 했지만... 딱 30일! 30일 이후 광고가 생겨나기 시작했다.


실제 블로그 운영4개월 중 애드센스 운영기간은 1.5개월 남짓이다. 그리고 구글에서는 계정정지에 대한 부정 클릭에 대한 무효처리도 잊지 않았다. ㅠㅠ



3월부터 방문자수도 떨어지고 일 수익도 조금 떨어진 상황이다. 좀 더 좋은 글을 써야겠다는 마음을 먹게된다. 2월말까지의 수익은 약 30달러이다. 실제는 수익은 약 38달러정도이나 부정 클릭이라는 명목으로 8달러를 다시 가져가버리는 구글이다. ㅠㅠ


정확히 말하면 1월 16일부터 광고가 재개되었다. 그러니 16+28 = 43일 수익이 29.28달러이다. 아직 많이 부족하다.


실제 하루 3달러 정도의 수익을 창출하기가 아직은 어렵다. 일 최고 수익은 2월에 3.1달러이다.


일간 방문자수는 결국 컨텐츠의 품질과 연관이 있다고 생각한다. 최근 주춤하는 유입에 대해 나는 품질로 다시 재기해야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사실, 나의 블로그는 다소 대중적이지 못한 내용들이 많다. 부동산 개발사업, 중국어 학습, 아빠육아 등이 그러하다. 또한 블로그의 유입을 위한 추가적인 홍보활동을 전혀 못했다. 최근 티스토리 포럼을 통해 소통할 이웃을 구하기위해 글을 썼고, 이로 인하여 티스토리 내부 유입이 조금 늘긴했다.


다른 분들은 인스타, 페북을 통해 간접홍보를 한다고 하는데... 아직 나는 그정도의 수준은 아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SNS를 통해 간접적인 유입을 늘려야겠다는 생각은 변함없다.




3. 구글 애널리틱스


구글에는 내가 운영하는 사이트에 대한 유입분석을 해주는 프로그램이 있다. 다들 알고 있는 구글 애널리틱스이다. 나는 이 애널리틱스를 통해 실시간 유입에 대한 분석을 하고, 나아가 일, 주, 월분석을 한다.


결론적으로, 문제는 대중적이지 못한 주제에 따른 더딘 유입이다.


그래서 요즘 나에게 고민은 어떻게 하면 이러한 내용들을 좀 더 대중적으로 바꿀 수 있을까?이다. 키워드 분석을 통해 유입을 증가시킬 수 있겠지만.... 너무 키워드만 쫓다보면 컨텐츠 품질 아니 내가 원하는 방향의 글을 쓰기가 쉽지 않다는 생각이 지배적이다. 그래서 나름 이 키워드에 대한 부분을 분석중에 있다.



현재 해당 블로그에 대한 애널리틱스 개요이다. 이탈률에 대한 고민이 있다. 어떤 분들은 50%이하로 유지하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 어찌된 일인지, 나는 계속 80%대를 유지하고 있다. 




지난 28일간의 활성사용자에 대한 분석이다.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이다.




해당 블로그는 개발사업에 대한 내용과 중국어에 대한 내용이 상대적으로 많은 편이다. 그래서인지 방문자의 성별은 남성이 많은 편이다.




지난 4개월간 방문자의 국적 현황이다. 당연히 대한민국이 우세하고, 기타 국가들이 있으나 아직 이 국가로부터의 유입을 신경쓸 상황은 아닌듯하다. 향후, 계획은 다양한 국적을 가진 분들이 접근 할 수 있는 컨텐츠를 만들어보고자 하는 계획이 있다. 




4개월간 신규방문과 재방문에 대한 통계분석이다. 아직은 검색을 통한 신규방문자가 월등히 많다. 재방문자 수를 늘이기위해서는 컨텐츠의 품질을 높이는데 노력을 해야할 것 같다. 다른 사이트의 통계분석에 대한 자료가 없기에 현재 나의 스코어가 어떠한지를 평가할 수 없어 답답한 마음이 없지않지만, 잘되겠지 하는 마음으로 꾸준히 하려고 한다.




분석을 마무리하며...

4개월간의 성적표를 공개하고 나니, 기분이 묘하다. 혹시나 고수분들이 어떤 이야기라도 해주시기 않을까하는 기대감도 있고, 또 한편으로는 성적표 공개를 한 만큼, 좀 더 책임감을 가지고 블로글 운영해야겠다는 마음도 생긴다.


요즘 나의 일상은 상당히 바쁘다. 직장, 블로그, 시험공부, 육아 등 쉴 시간없이 열심히 지내고 있다. 아직까지 블로그에 대한 열정은 초심과 동일하다. 보다 활동적이고, 유익한 삶을 살아보고자 하는 나의 마음이 얼마나 잘 반영되어 글로 표출될지가 관건이다. 아직은 정기적으로 블로그에 대한 분석을 할 계획은 없으나 상황을 보고 정기적인 분석을 통해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최선을 다하겠다.


끝으로 한마디만 하겠다.


생각만 하는 사람은 결코 성공할 수 없다. 즉시 행동으로 옮기자! 


이 글을 보시고, 시간이 허락된다면 많은 조언 부탁드립니다.


Posted b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