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생활/블로그

[티스토리] 다음검색 누락. 그리고 찾아온 블로그의 변화. 해결방법!(부제. 다음 고객센터의 활용, 사이트맵 재등록, 바이두 사이트 등록)

by 서영papa 2018. 7. 23.

블로그는 여러분들에게 어떤 존재입니까?


블로그를 시작한지 9개월째이다. 궁금증에서 시작된 블로그! 그러나 지금은 블로그가 내 생활의 일부가 되었다.  

블로그가 나에게 중요한 무언가로 자리매김을 한 것에는 '성장'에 대한 모멘텀이 작용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다시말해, 블로그를 통해 이전과 다른 나의 모습을 발견하고... 또한 그로 인해 무언가 새로운 성장이라는 느낌을 받았다. 그 성장모멘텀은 나로 하여금 미래에 대한 설계를 할 수 있게끔하는 기회를 제공했다.

나는 지금, 불과 9개월전과는 180도가 바뀐 마인드를 가지고 생활을 하고 있다.

긍정적인 미래를 위해 지금 내가 해야할 일을 다시금 설계를 하였고... 그에 맞게 추진하고 있다.


그렇다. 어떤이에게는 그저 블로그일 수도 있다. 그러나 나에게 블로그는 상당한 미래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수단이다. 블로그 자체로서의 의미보다... 블로그를 하면서 다시금 세상을 바라보는 눈을 뜨게끔해준 고마운 존재인 것이다.


그런 블로그가 최근 상당한 타격을 입었다. 방문자의 메인 포털인 다음에서 검색누락을 경험하게 되었다. 방문자수의 감소, 유입키워드 감소, 그외 명확하지 않은 불편한 기운(?) 등이 그것이다. 

나는 최근 이러한 블로그의 충격과 관련하여 문제를 풀어나가기 위해 다시금 재정비에 들어갔다!!!






다음검색 누락과 그 일련의 변화들...

블로그를 운영해 보신 분이라면... 누구나 검색누락에 대해 두려움을 가지고 있다. 

'혹시 내 블로그가 저렇게 되면 어떻하지?'

막상, 검색누락이 되기 시작하면, 어떻게 해야 할지 우왕좌왕하는것은 당연한 일이다.


최근 나의 블로는 다음으로부터 알수없는 사유에 의해 검색이 누락되는 현상이 발견되었다. 단순 콘텐츠에 대한 검색 누락이 아니라 사이트 자체도 검색이 안되는 상황이었다.

다음에서 서영papa를 검색하면 상기와 같은 결과가 나온다. 


원래는 '서영papa의 제주살이' 옆으로 '신청자 작성'이라는 문구가 없었다. 왜냐하면 티스토리를 개설하면, 자동적으로 다음에서 나의 블로그가 검색이 된다. 그런데... 갑자기 블로그 검색 뿐 아니라 콘텐츠의 대다수가 먹통이 되어버렸다. 그래서 직접 사이트 등록을 진행했더니, 상기와 같이 검색이 되었다.

그 외 여러가지 상황이 너무나 당황스러웠지만... 일단 지켜보기로 했다.


이상징후 발생 5일후... 상태가 심각함을 느꼈고... 곧바로 관련 상황에 대해 검색해봤다.

블로그 차트의 변화! 꾸준한 상승곡선을 그리고 있던 블로그가 급 하락을 하고 있다.


검색결과, 딱히 참고될 만한 내용이 많지 않았다. 다음 고객센터에 문의를 했으나, 별다른 조치가 없다라는 내용도 있었고, 그냥 기다리고 수일이 지나니 다시금 검색유입이 진행되었다라는 분들도 계셨다.


그러나, 나는 기다리는 것에는 상당히 어려움을 느끼는 성격의 소유자다. 그래서 다음 고객센터에 무지막지한 문의를 보내기 시작했다.

너무 답답하다보니 문의를 무지막지하게 쏟아냈다. 


다음 고객센터에 보낸 문의내용.



다음으로부터의 답변


그런데... 생각했던 것 보다 대응은 빨랐다. 2018.7.17에 문의를 하였고, 관련 답변이 18일에 왔다. 처음에 온 답변은 사실 그리 참고할 만한 내용은 아니었다. 다소 시간이 좀 더 걸릴것 같다는 내용이었다.

그리고 19일... 19일에 정상적으로 노출이 되도록 조치를 했다고 한다.


유입로그를 확인했다. 다음으로부터의 유입이 되고있는 것을 확인했다. 그런데 유입량이 이전과는 다소 차이가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 이미 받은 상처가 아직 100% 아물지가 않았구나...하는 생각이 들었다.

답변을 받은 날로부터 며칠이 지난 지금... 아직 이전의 컨디션을 100% 회복이 안되고 있다는 것을 느꼈다.






사이트맵 재등록 실시!

나는 블로그 개설 이후, 유입에 대한 의혹이 생기면 종종 사이트맵 재등록을 했다. 수치상으로의 비교분석은 해보지 않았는데, 일정부분 개선이 된다는 느낌이다.

그래서 이번에도 새로이 사이트맵 재등록을 실시했다.


사이트맵을 재등록하려면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하면 된다.

1. 사이트맵 생성 페이지로 이동하여 해당 블로그의 사이트맵을 일단 생성한다.

2. 생선된 사이트맵을 일반 포스팅의 형식으로 해당 파일을 업로드 시킨다. 그리고 해당 글을 발행한다.

3. 네이버웹마스터도구에서 기존의 사이트를 삭제하고, 새로이 사이트 등록을 한다.(사이트맵, RSS)

4. 구글웹마스터도구(search console)에 접속하여 사이트맵 등록을 한다.

5. 중국 바이두 사이트등록하기(주소: http://ping.baidu.com/ping.html → 해당블로그 주소 입력 → 제출(提交))







블로그에 발생한 문제해결 방법!


운영하는 블로그에 문제가 생긴다면 어떻게 할까?를 고민하고 있다면... 

나는 다음과 같이 추천해드리고 싶다.

1. 일단 블로그의 변화에 대해 정확히 분석(유입감소, 콘텐츠 누락에 대한 자세한 내용, 발생시점 전후 변화 등)

2. 다음 고객센터에 문의(문의시, 어떻게 문의를 하느냐도 중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비슷한 내용일지라도 반복적으로 어필을 할 필요도 있는 것같다.)

3. 문의한 날로부터 보통 이틀내로 답변이 오는 것 같다. 답변을 보고 향후의 계획을 잡아볼 필요가 있다.

4. 블로그의 정상적인 운영을 위해, 사이트맵 재등록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 같다.(개인적인 의견일 뿐입니다.)

오늘도 이전의 모습을 찾기에는 멀었다. 그러나 일단 다음의 유입이 많아지고 있으니... 꾸준히 포스팅을 하면서 기다리기로 했다. 

혹시, 현재 블로그의 문제로 고민을 하고 계신다면... 얼른 다음 고객센터에 문을 두드리시기 바랍니다.


sitemap.xml


Posted b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