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생활

[유튜브]유튜브 파트너 프로그램 바로알기(부제: 유튜브로 애드센스 수익창출 전제조건)

by 서영papa 2018. 2. 26.

나는 아직 초짜 블로거이다. 

 

곧 블로그를 시작한지 약 4개월이 되었다. 그 동안 무수히 많은 고민과 실습을 했다. 물론, 고수님들의 운영방법을 일정부분 벤치마킹도 했다. 그래도 최대한 나만의 방식으로 운영하기위한 고민을 했다. 

 

얼마전, 애드센스 자동광고에 대한 글을 쓴 적이 있다. 우연히 메일을 확인하다가 애드센스로부터 온 메일을 확인했는데, 그 내용이 자동광고 내용이었다. 그래서 글을 썼던 것이다.

 

나는 블로그의 운영 목표가 있다.

 

1. 한번 뿐인 나의 인생을 좀 더 재밌게 살기위해 블로그를 한다.

 

2. 내가 살아온 모습들을 딸에게 알려 주고싶어 블로그를 한다.

 

3. 수익창출을 통해 유익한 일들을 하고싶어 블로그를 한다. 

 

1번과 2번 목표는 평소 글을 쓰는 과정에서 만족이 되는 사항이다. 그런데, 3번 목표는 내가 방법을 생각하지 않으면 안된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그래서 애드센스를 시작하였고, 어떻게 하면 좀 더 많은 수익이 발생 할 수 있는지를 고민하게 되었다. 

 

그러던 중 유튜브를 통해 애드센스를 연결하는 법을 알았고, 나 역시 그렇게 연결을 했다. 그러나, 유튜브는 아무에게나 광고를 허락하지 않았다. 그들이 원하는 조건을 충족해야만 그 자격을 부여했다.

 

 

 

 

유튜브에 광고를 개제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나?

사이트에 보면, 애드센스 계정을 어떻게 유튜브에 연결을 시키는지는 쉽게 찾을 수 있기에 pass하겠다. 

 

현재, 나의 유튜브 계정이다. 시청시간 3시간 ㅠㅠ

 

수익창출은 활성화되지 않은 상태이다. 여기서 수익창출을 위해서 어떤 조건을 충족해야 하는지를 알아야 한다.

유튜브에서는 유튜브 파트너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하였다. 2018년 1월 16일자로 개정된 내용이다.

 

파트너 프로그램의 신청방법은 아래와 같다.

 

기본조건은 구독자 1000명이상, 시청시간 4000시간 이상이다.

 

신청방법은 기존에 신청을 한 사람은 자동으로... 신규는 유튜브에서 시키는대로 진행하면 된다. 

 

신청 후, 상기의 내용과 같이 승인여부에 따라 수익창출이 결정된다.

 

다음은, 수익창출과 관련된 질문내용이다.

 

요구하는 조건을 모두 만족해야한다고 한다.(1000명의 구독자, 4000시간의 시청시간) 

 

반복되는 내용이다. 요청하는 조건은 모두 만족해야한다는 내용이다.

 

시청시간의 확인에 대한 질문이다. 크리에이터 스튜디오의 수익창출을 클릭하면 시청시간이 나온다.

 

여기서, 눈여겨 볼 사항은 기존의 수익창출이 승인된 채널은 상기의 조건을 충족하지 못하더라도 자격을 잃지 않는다는 점이다. 즉, 기존의 승인채널은 그대로 쭉 간다는 내용이다. (좋겠다~~~)

 

해당 내용은 조건을 만족하기 위해 각자가 노력을 해야한다는 내용!

 

새로운 YPP(유튜브 파트너 프로그램)기준 충족과 크리에이터 기능의 관계에 대한 내용이다.

 

수익창출상태와 검색결과는 관계가 없다는 내용이다.

 

애드센스 수익의 지급과 관련된 내용이다.

 

YPP참여 정지에 대한 내용이다. 그닥 중요한 내용은 아니다.

처음 유튜브 계정을 만들어서 애드센스를 연결할 때(연결만 되지, 수익창출은 안되는 상황)만 해도, 유튜브에서는 본인이 올린 게시물의 총 조회수가 10000회 이상이 되어야 애드센스 수익창출이 가능하다고 했었다. 

 

그런데...

 

이번에 확인해보니, 광고를 개제할 수 있는 조건이 바뀌었다. 

 

1. 본인 유튜브 채널의 구독자 수가 1000명이 넘어야 한다.

 

2. 지난 12개월간 시청시간이 4000시간을 넘어야 한다.

 

위의 내용처럼, 기존의 승인 채널은 해당사항이 없음을 알 수 있다. 나처럼 이제 승인을 목표로 하는 사람들은 바뀐 조건을 인지하고, 게시물의 품질 및 구독자 관리에도 신경을 써야 할 듯하다. 현재 나의 상황은 구독자: 0명, 좋아요: 1, 시청시간: 3시간이다. 갈길이 멀다^^

 

사실, 유튜브의 공지를 보고 나의 반응은 '뭐지???'였다. '아~ 어떻게 구독자를 1000명이나 유치해야 하며... 그들이 본 내 게시물의 시간을 4000시간이나....' 머리가 띵했다.

 

어찌됐든, 그렇게 조건이 바뀌면 따라야 하는 법! 이제부터라도 양질의 게시물을 업로드해서 꼭! 유튜브에서도 외화를 벌어들여야 겠다고 마음을 먹었다.

 

우리모두 외화벌이를 위해서 오늘도 최선을 다하시고, 게시물의 품질과 구독자 관리에도 고민을 많이 하시기 바랍니다. 혹시나 좋은 방법이 있으면 좀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Posted b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