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팁정보

[금융감독원]내차보험찾기 서비스 시행!!! (부제. 2018년 5월 10일부터 자동차보험 '내 차 보험 찾기'서비스 시행)

by 서영papa 2018. 5. 10.

금융감독원에서 5월 10일부터 시행하는 '내 차보험 찾기' 서비스를 아시나요?

 

 

 

오늘 우연히 금융감독원 홈페이지를 방문했다. 이유는 없다. 점심시간을 이용해 그냥 들렀을 뿐이다.

 

그리고... 삶에 도움될 만한 내용이 있는지 찾던 중... 딱 눈에 들어오는 내용이 있었다.

 

 

'내 차보험 찾기'서비스 5월 10일부터 시행!!!

 

 

 

'내 차보험 찾기'란... 자동차보험 가입시 소비자가 직접 여러 보험회사를 상대로 가입가능 여부를 조회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말한다.(금융감독원 블로그 인용)

 

 

이 서비스의 도입 취지는 다름아닌 소비자를 위한 서비스이다. 

 

자동차보험은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국민 보험상품으로... 차량을 보유한 개인이나 법인은 반드시 가입해야 하는 강제성의 책임보험이다. 그만큼 국민들의 생활에 미치는 영향도 크다. 

 

이에, 금융감독원에서는 자동차보험에 대한 소비자의 편의를 위해 해당 서비스를 시행코저 하는 것이니 관심있는 분들은 자세히 읽어 보는 것이 좋을 듯하다.

 

 

※해당 게시물은 금융감독원 공식 블로그에 공지된 내용을 편집한 내용으로... 자세한 사항은 해당 블로그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홈페이지 바로가기(http://www.fss.or.kr)

 

이미지 출처. 금융감독원 공식블로그

 

 

 

 

 

 

 

 

 

 

내 차보험 찾기 서비스 추진배경

★자동차보험은 약21백만대의 차량이 가입(2017년말 기준)한 대표적인 국민 보험상품이다.(민원도 많음)

 

특히, 보험회사가 사고이력이 있는 운전자 등의 보험을 인수거절할 경우 공동인수로 인한 보험료 부담이 증가하였다.

→의무보험(대인I, 대물 2천만원 한도)은 보험회사 거절불가함. 그러나 임의보험(대인II, 자손, 자차 등)은 인수여부 결정가능함.

 

이에, 보험회사의 공동인수前에 공개입찰을 통해 다른 보험회사의 인수의사를 확인 후 계약을 체결하는 계약포스팅제를 운영하였다.(2013년 1월~)

 

그러나 보험회사의 참여부족 등으로 활용도가 저조하여 소비자는 공동인수보다 저렴하게 자동차보험을 가입할 수 있는 기회를 상실하였다.

 

이미지 출처. 금융감독원 공식블로그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위해...

 

 

공동인수 前에 인수의사가 있는 보험회사를 소비자가 직접 신속히 확인, 계약체결을 진행할 수 있도록 가입가능한 보험회사 탐색을 지원하는 '내 차보험 찾기'시스템을 보험개발원에 구축하여, 2018년 5월 10일부터 서비스를 제공한다.

 

 

 

 

 

 

 

 

현황 및 문제점

★운영현황: 사고이력 등으로 보험가입이 거절된 소비자는 보험회사의 안내에 따라 계약포스팅제에 참여 가능하다.

 

 

(소비자)공개입찰 동의 → (보험회사)공개입찰 시스템에 계약정보 입력 → (타 보험회사)입찰 참여 결정 및 보험료 제시 → (소비자)입찰에 참여한 보험회사 중 원하는 보험회사를 선택하여 계약체결

(단, 입찰 보험회사가 없을 경우, 공동인수 진행)

 

 

★운영실적: 제도도입 이후 현재까지 계약포스팅의 활용도가 저조하였음.

 

 

★문제점: 특정 보험회사가 인수거절한 계약은 다른 보험회사들도 인수를 기피하여 현행 계약포스팅을 활성화하는데 한계가 있음.

 

 

 

 

 

 

 

 

개선방안

★개선방안: 자동차보험 가입시 소비자가 직접 여러 보험회사를 상대로 가입가능 여부를 일괄 조회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보험개발원 '내 차보험 찾기' 바로가기)

 

 

★이용대상: 개인용 자동차보험 가입자(10인승 이하 개인소유 자가용 승용차)

→보험회사 인수거절 여부를 불문하고, 모든 가입자(신규 포함) 이용 가능

 

 

★이용절차: 금융감독원 금융소비자정보포털 '파인' 또는 보험개발원 '내 차보험 찾기' 시스템 접속 → 보험회사 선택 및 계약정보 입력 → 인수가능 여부 회신(보험회사) → 계약체결

 

 

★이용가능 시간: 갱신시 보험만기일 前 30~5영업일 사이에 이용 가능하며, 신규 가입시 책임개시일 5영업일 전까지 신청 가능.

 

 

★보험료 수준: 각 보험회사의 TM(텔레마케팅)채널 보험료로 가입

 

 

이미지 출처. 금융감독원 공식블로그

 

 

이미지 출처. 금융감독원 공식블로그

 

 

 

 

 

 

 

 

기대효과

★소비자가 여러 보험회사들을 대상으로 보험가입 가능여부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하여 보험소비자 편익 제고.

 

 

 

★특정 보험회사가 인수거절을 하여도 타보험회사에 가입가능여부를 확인할 수 있어 무분별한 공동인수를 예방하고 보험료 절감에 기여.

 

 

 

 

 

 

 

 

유의사항

1. 보험회사마다 인수기준이 상이하니, 한 보험회사가 보험가입을 거절했어도 다른 보험회사에 보험가입이 가능한지 꼭 확인할 것.

 

 

 

2. 자동차보험 가입시 '내 차보험 찾기'서비스를 이용하면, 여러 보험회사를 대상으로 보험가입 가능여부를 손쉽게 확인 할 수 있음.

 

 

3. '내 차보험 찾기'서비스를 통해 보험가입을 하게 될 셩우 보험회사의 TM채널 보험료로 가입됨.

 

 

4. '내 차보험 찾기'서비스를 이용한 결과, 보험회사가 보험가입을 거절한 경우, 보험가입 거절사유를 확인할 것.

 

 

5. 만약, 보험회사로부터 부당하게 가입거절을 당한 경우 손해보험협회 '자동차보험 인수상담센터'에서 꼭 상담받을 것.(☎02-3702-8631, 8632)

 

 

 

 

Posted b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