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생활/블로그

스킨변경에 따른 사이트맵 재등록 2탄(부제: 네이버 재등록 및 사이트 관련)

by 서영papa 2018. 1. 8.

지난글에서 최근 스킨변경에 따라 발생한 검색 누락에 대해 공유하였다. 하지만 네이버는 개인적으로 해결하지 못한 부분이 있어서 다시한번 조사를 했다. 거의 검찰조사를 방불케할 정도로 아주 디테일하게 했다.^^











네이버 블로그 사이트 등록에 대하여

먼저 결론부터 말하자면, 네이버 블로그 등록은 작년 7월31일자로 서비스가 종료되었다. 따라서 2017년 10월31일에 개설한 이 블로그의 경우는 애시당초 등록을 할 수 없었다. 따라서 네이버 검색창에 나의 블로그 제목을 입력하였을때, 검색이 되지 않는 것이다. 이것으로 첫번째 의문이었던 네이버 검색창에서 나의 블로그제목을 입력했을때 검색이 안되는 부분에 대한 답은 찾았다. 


여기서 한가지...

비록 통합검색에서 내 블로그 사이트가 검색이 되지는 않았지만, 웹사이트에서는 볼 수 있었다.


<웹사이트(전체)에서는 보였다.>




<그러나 여전히 사이트에서는 나타나지 않았다.>




사실, 이부분은 좀 이상하다. 블로그 등록이 안되어 제목입력 후 검색이 안되는 것은 인정! 그런데 왜 웹사이트 전체에서는 나오고, 사이트에서는 안나올까? 여전히 의문이다.(언젠가는 이에 대한 답을 찾지 않을까? 생각한다.)








게시글에 대한 검색누락 

사실, 이부분에 대해서 어떻게 할까를 고민하다가 제일 빠른 답은 기존에 웹마스터도구에 등록한 사이트를 삭제하고, 다시 등록하는 것이라 판단했다. 그래서 감행!


<네이버웹마스터도구의 연동 사이트 목록 - 기존 사이트 삭제!>




<사이트 추가!>




<메타태그를 복사하여 티스토리 HTML에다가 복사!>




<티스토리 HTML에서 상단 <head>아래에 붙여넣는다.>




<웹마스터도구로 돌아와서 사이트 소유 확인!>




<만들어 놓은 사이트맵 제출>



★관련글 바로가기

1. 네이버웹마스터 사이트맵등록

2. 스킨변경에 따른 사이트맵 재등록(부제: 네이버에서는 사이트 검색이 안됨)




<그 다음 RSS 바로 제출!>





<사이트 등록 완료!>








검색누락에 대한 변화

기존에 검색이 안된 게시글이 보인다. 단순 변화인지는 모르겠으나, 일단 재등록 전후의 변화는 누락되었던 내용이 나타난다!이다. 게시글 모두를 조회한 것은 아니나, 일단 누락되었던 몇개의 케이스 조사를 통해 알수있는 사실은 재등록은 누락된 내용을 다시금 보여줄 수 있는 기회가 된다는 것이다. 행여나 검색 누락에 대한 고민을 하고 있는 분이 있다면, 먼저 누락의 원인이 뭔지를 확인하고(나의 경우는 스킨변경에 대한 원인으로 분석), 경우에 따라서는 웹마스터도구를 통해 사이트 재등록을 진행하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으로 본다. 



Posted b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