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설이야기

[한국vs중국]부동산개발 시장에 대한 비교(2)

by 서영papa 2017. 11. 23.

한국과 중국의 부동산시장은 분명한 차이가 있다. 왜 여기서 한국과 중국간의 부동산시장에 대한 이야기를 할까? 이유는 현재 나는 중국계 부동산개발회사에서 근무를 하고 있다. 중국투자자의 입장에서 본 한국 부동산에 대한 시각을 분석하여 서로를 이해해야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부동산 개발사업의 구조 변화

 

 

 

▶ 현재의 시장은 수요를 중심으로 이루어진 시장으로, 개발사업의 관리체계가 예전과는 달라졌음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아직 중국의 개발사업 방식은 이전방식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국내에 진출한 중국 개발회사는 한국에서의 진행방식과는 다소 차이가 있음을 인지하여야 한다. 

 

▶ 관리방식의 차이는 곧 회사의 구성원 및 시스템이 다르다는 것을 의미한다. 보통 중국의 시행사는 한국의 시공사의 역할을 포함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즉, 시행사의 본사에 기술인력들이 있으며 시공사의 역할은 국내의 전문시공회사의 역할을 담당하는 경우가 많다.

 

▶ 따라서 중국자본으로 진행되고 있는 개발사업의 주체자들은 한국과 중국의 개발환경의 차이점을 확인하여야 하며, 주시공사의 역할에 대한 분석이 반드시 필요할 것이다.

 

▶관련글 보기

2017/11/23 - [건설이야기/개발사업] - [한국vs중국] 부동산개발 시장에 대한 비교(1)

 

2017/11/23 - [건설이야기/개발사업] - [한국vs중국]부동산개발에 대한 인허가

 

2017/12/01 - [건설이야기/개발사업] - 韩国、中国不动产开发行业的理解(市场变化)

 

2017/12/07 - [건설이야기/개발사업] - 부동산개발업의 등록(부제: 부동산개발 전문인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