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주살이

[제주살이] 제주살이와 자동차 바로알기! (부제. 자동차세 환급신청, 차고지증명, 제주교통실상)

by 서영papa 2018. 6. 20.

차량을 보유하고 계신가요?




요즘 각 가정에 차량이 없는 가정이 드물정도로 차량은 보편화되어 있다. 육지에서는 한대의 차량만으로 크게 불편함을 느끼지 않았다.


그런데...


제주도는 좀 달랐다. 일단, 대중교통에 대한 불편함이 여전히 존재한다. 물론, 시 중심에서 산다면 크게 자동차의 필요성을 느끼기 어려울 수는 있으나... 그건 일상의 잠깐일뿐...

주말에 어디를 나가려고해도 차량이 없으면 상당한 불편함을 호소하는 것이 현실이다.



2015년 제주 입도시에, 나는 육지에서 운행하던 익스플로러 차량한대만을 가지고 왔다. 





# 제주도의 교통


약 5개월 정도가 지났을까...


제주도의 주차난과 대중교통의 불편함을 호소하던 서영양네 가족은... 급기야 대형SUV인 익스플로러를 팔고 미니쿠퍼로 차량을 바꿨다. 그때만해도 시 중심에서 살고 있었기에 차량의 추가 매입은 고려하지 않았다.



그리고... 시간이 지나서... 


현재의 집으로 이사를 오면서... 추가매입이 절실했다. 그래서 있는 돈 탈탈 털어서 평소에 주시하던 렉서스 차량을 매입해버렸다.


그만큼 제주도는 시중심을 약간만 벗어나도 교통에 대한 불편함이 그대로 느껴지는 것이 현실이다. 





# 차량 접촉사고


또... 그리고 얼마 후... 서영양 엄마의 차사고...



원래 우리집 미니의 모습이다.

깜찍함이 철철 흘러넘친다.




그랬던 미니가 요렇게 되어버렸다.

헐~ 처음 사고소식을 듣고 어찌나 놀랬던지... 

사고현장을 보고 또 한번 놀랬다.


다행히 서영양 엄마랑 서영양의 부상정도가 경미했다.





# 차고지증명


제주도의 경우, 신차이든 중고차이든...

차량매입을 하고 차량등록을 하게되면... 반드시 해야하는 것이 있다. 


바로... 차고지증명이다. (쉽게 말해서... 매입한 차량의 주차장에 대한 증명을 위한 절차이다.)


차고지증명은 일단 서류양식이 있으니, 가까운 주민센터 또는 인터넷에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아파트의 경우에는 관리사무소에서 관련 업무를 지원하는 것으로 안다. 


그외 개인주택의 경우에는 관련 내용을 기입하여 주민센터에 제출하면 일주일 안에 승인을 득할 수 있었다.





# 자동차세


나는 차량 두대에 대한 자동차세만 일년에 100만원이 넘어간다. 사실, 미니쿠퍼 차량은 그리 운행을 많이 하지는 않지만... 그래도 의무조항이니... 좀 아깝긴하다.


암튼, 최근에는 연초에 일년 일시납을 하게되면 10%할인을 해준다. 그래서 올해도 일시납을 진행하였다.


여기서... 한가지 말씀드리고자 하는 사항이 있다. 


만약, 저와같이 차량을 운행하다가 사고로 인해 차량을 매도한 경우라면... 기존에 일시납한 자동차세를 환급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신청절차는 너무나 간단하다. 


그냥 전화한통이면 끝난다.


제주시에 거주하는 도민이라면... 제주시청(064-728-2392 ~ 4)으로 연락하여 차량번호 알려주고 환급받을 계좌를 불러주면 끝이다.





사실, 이번 글은 쓸지말지 고민을 많이 했다.

차량 사고난 것이 무슨 자랑도 아니고, 그리고 괜히 사고차량을 보면 마음이 아팠다.


그래도 제주살이를 하면서 이런저런 정보를 알려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으로써... 과감히 아픈상처를 드러내기로 마음먹었다.



제주살이를 고민하고 계신다면... 제주도는 너무 좋은 곳입니다.

반면... 분명 감수해야 하는 것도 있습니다.

보유하고 계신차량이 크신가요? 제주도는 주차하기가 쉽지 않습니다.(관광지 제외)

입도전, 제주도의 교통상황에 대해서 알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Posted b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