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설이야기

건축허가의 절차 및 참고사항 3탄(부제: 설계도서)

by 서영papa 2017. 12. 24.

지난 건축허가의 절차 및 참고사항1탄, 2탄에서는 건축허가의 절차 및 건축착공신고에 대해 언급하였다. 이번 3탄은 설계도서에 대한 이야기를 진행해보고자 한다. 설계도서는 인허가 진행과정에서 항상 서류업무의 근거자료로써 이용된다. 분명 인허가를 진행을 함에 있어 상당한 노력이 필요한 부분이기에 별도로 설명코자 한다. 본 글이 설계를 담당하는 관리자에게는 어느정도 참고사항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작성한다.

▶지난글 보기

2017/12/24 - 건축허가의 절차 및 참고사항 1탄

 

2017/12/24 - 건축허가의 절차 및 참고사항 2탄(부제: 착공신고)


 

 

 

 

 

설계도서 작성기준

▶건축설계 도서내용

 

1. 관련근거: 건축사 용역의 범위와 대가기준[별표2](건설교통부 공고 제2002-152호)

 

2. 건축사 용역의 범위와 대가기준 제8조(종별구분과 도서작성 구분)

  - 기본: 소규모 건축물등과 같이 인.허가와 관련된 최송한의 설계도서만을 요구하는 경우

  - 중급: 공종별 공사비 산정을 위한 설계도서를 작성하는 경우

  - 상급: 세부적인 공사비 산정을 위한 구체적인 설계도서 작성을 요구하는 경우

 

3. 계획설계

  - 건축사가 건축주로부터 제공된 자료와 기획업무 내용을 참작하여 건축물의 규모, 예산, 기능, 질, 미관적 측면에서 설계목표를 정하고 가능한 해법을 제시하는 단계로서, 디자인 개념의 설정 및 연관분야(구조, 기계, 전기, 토목, 조경 등을 말한다. 이하 같다.)의 기본시스템이 검토된 계획안을 건축주에게 제안하여 승인을 받는 단계를 말한다. 

 

4. 중간설계

  - 계획설계 내용을 구체화하여 발전된 안을 정하고, 실시설계 단계에서의 변경 가능성을 최소화하기 위해 다각적인 검토가 이루어지는 단계로서, 연관분야의 시스템 확정에 따른 각종 자재, 장비의 규모, 용량이 구체화된 설계도서를 작성하여 건축주로부터 승인을 받는 단계를 말한다. 

 

5. 실시설계

  - 중간설계를 바탕으로 입찰, 계약 및 공사에 필요한 설계도서를 작성하는 단계로서, 공사의 범위, 양, 질, 치수, 위치, 재질, 질감, 색상 등을 결정하여 설계도서를 작성하며, 시공 중 조정에 대해서는 사후설계관리업무 단계에서 수행방법 등을 명시한다.

 

 

 

계획설계 도서내용

▶전체분야

 

 

 

 

 

중간설계 도서내용

 

▶건축분야

 

▶구조분야 & 기계분야

 

▶전기분야 & 토목분야

 

▶조경분야

 

 

 

 

실시설계 도서내용

 

▶건축분야

 

▶건축분야 & 구조분야

 

▶기계분야 & 전기분야

 

▶토목분야 & 조경분야

 

 

▶관련글 보기

2017/12/24 - [건설이야기/개발사업] - 건축허가의 절차 및 참고사항 1탄

 

2017/12/24 - [건설이야기/개발사업] - 건축허가의 절차 및 참고사항 2탄(부제: 착공신고)

 

2017/12/22 - [건설이야기/개발사업] - 녹색건축인증제도 1화

 

2017/12/22 - [건설이야기/개발사업] - 녹색건축인증제도 2화(부제: 제주도편)

 

2017/12/06 - [건설이야기/개발사업] - 개발사업시행 승인

 

2017/12/07 - [건설이야기/개발사업] - 부동산개발업의 등록(부제: 부동산개발 전문인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