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생활/중국어

[노래로 배우는 중국어]k-pop으로 배우는 중국어 ep.44(전우성-만약에 말야)

by 서영papa 2018. 1. 30.

'모바일 그룹'에 대해서 아시나요?

대한민국 실력파 4인조 그룹인 '노을'은 2002년 세계최초 모바일 그룹이라는 타이틀로 데뷔하였다. 멤버 개개인의 실력은 말할것도 없이 훌륭하다. 나는 개인적으로 전우성의 보이스를 좋아한다. 이미 수차례 이야기했지만, 나의 개인취향인 '진정성 + 허스키보이스'이다. 


혹자는 '뭐~ 목소리 좀 걸걸하고 조용히 부르면 다 진정성에 허스키인가?'하는 분들도 있을 것이다. 아마 그 의견이 100% 틀렸다고는 말할 수 없다. 다만, 그 중 일정부분은 개인 취향을 만족하느냐 마느냐에 따라 결정된다.


전우성의 만약에 말야.... 


언젠가 소주한잔을 마시고, 스테이지가 제법 넓은 라이브bar를 간 적이 있다. 이날 동석했던 지인은 '한 곡 하시죠~~~'하길래... 약간의 취기와 끼를 통제하지 못하고 '오케이'하면서 나갔다. 다행히 그 날 나의 목상태는 최상이었고, 나름 원곡의 느낌을 살려 제대로 불렀다. 옆 테이블에 계시던 손님은 '곡이 너무 좋습니다. 제가 이 시간 이후부터의 술은 제가 사겠습니다.'하는 것이다. 나에게도 이런일이... 


암튼 나에게 '만약에 말야'는 잊혀질 수 없는 추억의 곡이 되고 말았다. 


최근 나는 예전에 내가 좋아하고, 즐겨불렀던 곡을 생각하느라 정신이 없다. 이상하게도 생각하려고 하면 생각이 나지 않는 것은 무슨 상황인지... 다행히 옛 추억의 곡을 생각하게 되어 오늘도 열심히 듣는다.






전우성 '만약에 말야' (2012年)



만약에 말야 노을(전우성)

如果– Noel(全宇成)



만약에 말야 우리

如果

조금 어렸었다면

再年少一点

지금 어땠었을까

会怎么样



만약에 말야 우리

如果

지금 이럴 거라면

这样

후회 하진 않을까

后悔



세월에 닫혀진 우리의 연이

失在月里

더는 허락되어 지지 않아도

即使不再允



만약에 말야 우리

如果

조금 어렸었다면

再年少一点

지금 어땠었을까

会怎么样



만약에 말야 우리

如果

지금 이럴 거라면

这样

후회 하진 않을까

后悔



세월에 닫혀진 우리의 날이

那些留在月里的

이젠 바랜 기억뿐일지라도

在只能是回



만약에 말야 우리

如果

조금 어렸었다면

再年少一点

지금 어땠었을까

会怎么样



만약에 말야 우리

如果

지금 이럴 거라면

这样

후회 하진 않을까

后悔



만약에 말야 만약에 말야

如果 如果



만약에 말야 우리

如果

같은 마음이라면

是同的想法

다시 되돌아볼까

可以回到



만약에 말야 우리

如果

정말 사랑했다면

的相

지워 있을까

能否就此忘



만약에 말야

只是如果


▶관련글 보기

2018/01/29 - [노래로 배우는 중국어]k-pop으로 배우는 중국어 ep.43(나미-슬픈인연)

2018/01/27 - [노래로 배우는 중국어]k-pop으로 배우는 중국어 ep.42(최호섭-세월이가면)

2018/01/26 - [노래로 배우는 중국어]k-pop으로 배우는 중국어 ep.41(임재범-비상)



Posted b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