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생활/중국어

[노래로 배우는 중국어]k-pop으로 배우는 중국어 ep.45(ART-슬픈얼굴)

by 서영papa 2018. 1. 31.

ART(에이알티)라는 그룹을 아시나요?

시간을 20여년 전으로 돌려본다... 4인조로 이루어진 한 그룹이 대중들에게 나타났다. 그들은 '슬픈얼굴'이라는 곡으로


나는 당시 고등학교를 다니고 있을 때였다. 오늘의 신곡을 소개하는 라디오 프로그램을 통해 그들의 곡을 처음 접했다. 당시 몇몇 친구들은 지겨운 과목인 경우, 수업시간에 라디오를 들으면서 수업을 듣곤했었다. 점심시간이 끝나고 한참 잠이 오는 시간이었다. 그 때, 라디오에서 들려오는 ART의 '슬픈얼굴'...


개인적으로 이 곡에 대한 나의 느낌은.... 뮤지션들의 목소리도 좋았지만, 멜로디가 너무 좋았다. 거기에 랩part가 상당히 좋았다. 


1997년 그 해, 나는 신나는 고등학교시절을 보냈다. 요즘 그 시절의 음악을 들으면서, 짧은 시간이지만 잠깐 눈을 감고 그때를 떠올리면 기분이 참 좋다. '나에게도 저런 시절이 있었지...'하면서 말이다.


최근 제주도는 날씨가 춥다.(물론 육지와 비교할 정도는 아니다.) 내가 사는 곳은 눈도 많이 온다. 하늘도 슬픈얼굴을 하고 있다. 조만간 웃는 얼굴로 나타나겠지? 하는 마음으로 이 곡을 듣는다.


오늘은 부산의 친구들이 무척 그립다...



ART '슬픈얼굴' (1997年)


슬픈 얼굴 - A.R.T

脸庞 - A.R.T

 

 

마지막 부탁이야 힘들지 않도록

是最后的 一定不要露出

슬픈얼굴 짓지 말아줘

脸庞 不要心累

어둠이 나를 덮어 깊은 잠에 들면

黑暗我覆盖 深深地睡去

편히 있도록

平和地休息

 

<랩>

여자들이란 현재에 충실할

女人都很现实

내가 떠나가면 나를 잊겠지

我若离去 一定会将我忘记吧

긴긴밤 지새우며 내게 했던 맹세는

的夜 那些说过的誓言

모두 거짓이 되겠지

为谎

 

그러니 됐어 아무말도 하지마

但是 就这样吧么话都不要

알아 눈물의 의미를

我明白 那眼的含

나를 위로하려 하지 않아도

可以不用安慰我

그냥 나를 두고 그만 떠나가

就那离去

 

 

꿈이었길 바래

希望是一场梦

앞에 다가선 현실들

我眼前的现实

가끔씩 눈물이

有时会流泪

두고 가야하는 생각에

我只能放下你离去

 

손을 잡아줘

住我的手

마지막 너를 느끼고 싶어

想要最后感受一下

어제의 모습은

昨天的模

언제나 너의 곁에 있을거야

是浮在我眼前

 

바람에 흩어지는 회색먼지처럼

宛如随风的灰色

그렇게 잊혀져 가겠지

我也一点点

기억해줘 네게 머물다간

请记 一定

어떤 사람이 있다는걸

有人留在

 

 

마지막 부탁이야 힘들지 않도록

是最后的 一定不要露出

슬픈얼굴 보이지 말아줘

脸庞 不要心累

어둠이 나를 덮어

黑暗我覆盖

깊은 잠에 들면

深深地睡去

내가 편히 있도록

平和地休息

 

<랩>

다시는 돌아올 없는

无法回溯的

곳으로

遥远的地方

여행을 떠나는 거라고 생각해

想象离去的旅行

혼자 남겨두고 떠나야만 하는

只能留你独自一人而离去的

마음은 아파

我的心更痛

하지만 어쩌겠니

但是又能怎么办

정해진 시간은 이미 끝났는

定的时间经结束了

아무리 잡으려해도

论怎样

잡히지 않는 떠나간 시간들 좋은 기억들

都无法住的那些时间

 

슬픈 추억으로 묻고

那些美好的记忆埋葬记忆

이제는 떠나가 미련없이

在不地离去

너는 너의 길을

走向要走的路

이제는 너는 모든 것을

那些我有的一切

흙으로 재로 날려 보내줘

都化作泥土随风飘

사진도 향기도

同我的照片 我的香味

 

 

눈물에 가려

伴着我的眼

희미해져 가는 모든 것들

渐变得模糊的一切

웃으며 있게

微笑着离去

조금만 나에게도 시간을

我一点时间

 

 

바람에 흩어지는 회색먼지처럼

宛如随风的灰色

그렇게 잊혀져 가겠지

我也一点点

기억해줘 네게 머물다간

请记 一点有人

어떤 사람이 있다는걸

留在

 

 

마지막 부탁이야 힘들지 않도록

是最后的 不要露出

슬픈얼굴 보이지 말아줘

脸庞 不要心累

어둠이 나를 덮어 깊은 잠에 들면

黑暗我覆盖 深深地睡去

내가 편히 있도록

平和地休息

 

 

바람에 흩어지는 회색먼지처럼

宛如随风的灰色

그렇게 잊혀져 가겠지

我也一点点


▶관련글 보기

2018/01/30 - [노래로 배우는 중국어]k-pop으로 배우는 중국어 ep.44(전우성-만약에 말야)

2018/01/29 - [노래로 배우는 중국어]k-pop으로 배우는 중국어 ep.43(나미-슬픈인연)

2018/01/27 - [노래로 배우는 중국어]k-pop으로 배우는 중국어 ep.42(최호섭-세월이가면)



Posted b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