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사는 이야기

명진스님 그는 어떤 분인가? (부제. 봉은사 전 주지스님, 국정원 사찰)

by 서영papa 2020. 2. 13.

명진스님 그는 어떤 분인가?(봉은사 전 주지스님, 국정원 사찰)

 

봉은사 주지를 지내신 명진 스님을 국정원이 불법 사찰한 증거가 공개되어 파문이 일고 있다. MBC와 오마이뉴스는 과거 이명박 정부가 국정원을 통해 민간인을 불법 사찰한 문건 중 일부를 입수해 보도했다. 명진스님은 국정원을 상대로 서울행정법원에 정보비공개처분 취소 소송을 내 2017년 일부 승소하여 국정원이 자신 대상으로 사찰 및 공작을 벌인 문건을 열람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명진스님이라 하시면... 봉은사 주지스님이셨고, 과거 운동권과도 상당히 가까웠던 분이라는 정도만 알고 있다. 그 분이 어떻게 살아오셨는지에 대한 발자취에 대해 정확히는 모른다. 그래서 이번 기회를 빌어 그분이 어떤 길을 걸어오셨는지 한번 알아보고자 한다. (오마이뉴스의 기사를 인용함)

 

 

▶어린시절 - 자살, 폭력... 그리고 물음

그의 기억은 6살때 부터이다. 아버지의 외도를 견디지 못한 어머니는 스스로 목숨을 끊었고, 그 당시 어머니의 장례식 장면을 잊을 수 없었다고 한다. 초등학교 시절 돈을 훔치지 않았는데 훔쳤다며 그를 때리는 아버지를 홧김에 축대 위에서 발로 밀어낸 뒤 마포대교 밑 한강 벼랑천에서 뛰어내렸다. 첫 자살시도였지만, 지난던 배가 그를 살렸다.

 

 

"왜 나만 불행할까?" "왜 세상은 공평하지 안하?" 유년시절 그의 뇌리속에 각인된 피해의식었다. 그는 동네에서 일어나는 사고란 사고는 다 치고 다녔다고 한다. 방황하던 시절, 그는 국문과를 전공한 외삼촌 댁에서 해답을 찾고자 세계문학전집을 비롯해 상록수, 무엽탑 같은 책들을 마구 읽었다. 그 때만큼은 불안하고 거칠었던 마음이 가라앉고 안정이 되었다.

 

공부할 새도 없이 쏘다녔던 그는 운이 좋았다. 당시 돈 없는 가정에서 공부 잘하는 학생들이 다니던 서울공고 토목과에 합격했다. 하지만 거기까지였다. 철조망 클럽, 레인보우클럽, 청마클럽으로 이름을 바꾸면서 조직을 만들어서 싸움을 했다. 당시 광화문 교원회관 지하 영다방과 을지로 킬리만자로 음악 다방을 주로 다녔는데 가끔 DJ를 보기도 했다고 한다.

 

고등학교 3학년 여름방학 때 사촌형님의 소개로 무주구천동의 관음사에 들어갔다. 사촌형님은 "그냥 놔두면 사람버리겠다"고 생각했는지... "대학에 들어가면 등록금을 내주겠다"고 설득해 마지못해 떠난 길이었다. 그런데 우연한 인연, 그곳에서 한 스님과 하루밤이 그의 인생을 바꿨다.

 

1969년 2월에 출가한 그는 해인사에서 행자 생활을 시작했다. 행자생활을 시작한 지 보름 밖에 안됐을 때였다. 당시 성철스님은 불교계를 통틀어서 큰 스님으로 추앙을 받았다. 스무살 청년, 그는 구정물이 잔뜩 베인 작업복을 입고 성철스님에게 삼베를 올린 뒤 이렇게 말했다.

 

"무명번뇌를 자를 보검을 구하러 왔습니다."

"하, 이놈 우낀 놈이네. 건방진 놈. 너, 그렇게 말하는거 어디서 배웠노?"

 

그뒤, 그는 성철스님 밑에서 행자생활을 시작하게 되었다. 행자생활은 상당히 혹독했다. 당시 승려들은 행자 생활 3년 정도해야 '계'를 받았는데, 성철스님은 청년 명진이 행자로 있은 지 1년도 안됐는데, 계를 주기로 결정하고 '원일'이라는 버명도 지어줬다. 그는 5일뒤면 우리나라에서 가장 추앙받는 큰 스님의 제자가 되는 영광을 누릴 수 있었다. 대부분 승려들이 받고 싶어하는 '훈장'과도 같았다.

 

 

운동권 스님 - 감옥은 스님의 공부방

" 저는 세상사에 관심이 없었습니다. 무엇 때문에 사는가? 죽는 것과 사는 것은 무엇인가? 개인의 고통과 삶의 문제를 풀려는 생각뿐이었습니다. 뉴스만 보고 518광주를 폭도들의 난동 정도로 믿었어요. 85년에 대구 민통련 학생이 5.3 인천사태로 수배돼서 홍제암으로 숨어들었습니다. 그때 참혹한 실상을 알았습니다. 부천 성고문 사건은 충격이었죠. 문득, 이런 시국에 종교는 어떤 역할을 해야 할까라는 의문이 들었습니다."

 

 

사실, 당시 기독교나 천주교의 사회 참여는 활발했다. 목사와 신부들이 감옥에 가는 일은 부지기수였다. 불교는 침묵하던 때였다. 그는 감옥에 들어갈 결심(?)을 하고 승려대회를 준비했다. 불교재산관리법으로 권력에 종속된 불교의 자주화를 기치로 내건 행사였다. 총무원의 방해 공작으로 무산됐지만 그는 승가대학생 대표자들을 만나 다시 설득했다.

 

"당시 대회는 결의문을 낭독하고 경내에서 끝낼 예정이었어요. 그런데 금산사의 지광 스님이 내 눈 앞에서 부엌칼로 자기 손을 내리쳐서 손가락 4개를 자른 뒤에 광목천을 꺼내 '불자여 눈을 뜨라'라고 혈서를 썼습니다. 흥분한 제 입에서 '방언'이 터졌어요. 피를 토하듯 선동했죠. 스님들과 함께 해인사 바깥으로 나가서 국립공원 관리사무소에 불을 질렀습니다. 서울에서 온 승가대학교 스님들이 여기저기에 붉은 스프레이로 '이순자는 과부돼라'라고 쓰기도 했습니다." 

 

분노의 행진은 안암동 로터리에서 막혔다. 최루탄을 쏘면서 진압에 나섰고 경찰은 개운사까지 들어와서 15명을 잡아갔다. 몇 명의 승려는 수배됐다. 현상금 50만원이 붙은 전단지가 거리에 나붙었다. 그 속에 명진 스님은 없었다.

"기분 더럽게 나쁘더라고요. 대회를 기획하고 사회까지 봤는데 수배가 안 됐으니... 다른 스님들한테 미안하기도 하고."

 

감옥 가서 공부하겠다는 그의 집념(?)은 집요했다. 1986년에 전두환 정권이 사찰을 짓밟았던 10.27 법란 규탄대회를 조계사에서 열기로 하고 그는 감옥에 가기 적당한 직책인 위원장을 맡았다. 주변에서도 '이번엔 무조건 감옥에 간다'고 말했단다. 그는 봉은사에서 시국토론을 한 뒤 4차선 도로를 막고 연좌농성을 하다가 경찰 '백골단'에 끌려갔다.

 

"규탄대회 비용도 내가 마련했고, 플래카드도, 조직 동원도 내가 준비했다. 모든 걸 내가 했다고 했죠. 조서를 만들던 경찰관이 당황해서 말리더라고요. '스님, 이러시면 너무 오래 감옥에서 삽니다'라고요. 나중에 들은 이야기인데, 모든 것을 자기 책임으로 돌리는 멋쟁이 스님이 왔다면서 강남경찰서 여경과 시경에서 구경을 하러 왔다고 하더라고요. 하-하."

 

"개인의 생로병사만이 고통인가? 사회적 고통은 어찌할 것인가? 사회적 차별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이런 질문들이 한꺼번에 밀려왔죠. 그러던 중 제가 구속됐다는 소식을 들은 성철 스님은 '거기 놔두면 큰 골병이 드니, 해인사 곡간에 가둬 놓더라도 끌어오라'고 말하면서 변호사 수임료 3백만 원을 내줬고, 조영래 변호사가 제 변호사로 선임됐습니다."

 

화염병과 최루탄이 매캐한 거리에서 승려를 보기 힘든 시기였기에 그는 출소한 뒤부터 '불교계 운동권 스타'로 떠올랐다. 중앙승가대학교 학생들이 여러 번 개운사 주지로 와 달라고 간청해서 1987년 3월에 개운사 주지직을 맡았다.

 

 

봉은사 주지스님

"처음에는 신도들 옆을 지나가도 찬바람이 불었습니다. 강남 부자 절에 좌파-깡패 스님이 왔다고 소문이 돌았습니다. 제가 150여 명의 신도들 앞에서 산문 밖을 나가지 않고 천일기도를 한다고 했을 때에도 싸늘했습니다. 신도회에서는 '100일'을 걸고 밥 사주기 내기도 했답니다. 대부분이 중간에 포기할 거라고 걸었답니다."

 

 

100일, 200일, 300일이 지나도 분위기는 나아지지 않았단다. 500일 기념 법회 때 법당 안에 1000여 명의 신도들이 모였다. 그는 법문하기 전에 법상에서 내려와서 이렇게 말했단다.

"제가 혼자 천일기도를 했으면 열흘도 안돼서 그만뒀을 것인데, 그동안 신도들이 저를 지켜주고 기도를 해 주어서 여기까지 왔습니다. 신도님들의 절을 받을 게 아니라 제가 신도님들에게 3배를 하겠습니다."



3배를 마친 뒤 고개를 들어보니 울음바다였단다. 과거 부자 절을 빼앗기 위한 잦은 폭력 사태 등을 경험하면서 스님에 대한 신뢰가 없었던 봉은사 신도들의 차가운 마음이 녹아내린 것이다. 주지를 맡으면서 실제 수행자다운 삶을 신도들에게 보여주겠다는 그의 결심이 빛을 발한 순간이다.

 

속세도 그렇지만 사찰 부패의 근원도 돈이다. 몇 해 전 사회를 경악시킨 백양사 도박사건과 스님들의 해외 원정도박단 사건이 일어난 것도 불투명한 재정 운영에서 비롯됐다. 그는 우리나라 대형 사찰로서는 처음으로 재정을 공개했다. 수입 지출을 홈페이지에 올리고 매달 신도들에게 보고했다. 신도회 모임 때에는 재정 내용을 프리젠테이션을 통해 공개했다.

사찰 불전함에 넣는 돈은 주지 스님들의 비자금이자 쌈짓돈으로 쓰이기도 했다. 종무소에 입금한 등값 등은 입출 기록이 남는데, 이 돈은 기록이 남지 않는 현찰이다. 그는 불전함 관리도 신도들에게 넘겼다. 그가 주지로 들어갈 때 봉은사 연간 수입은 70억 원이었다. 4년 뒤 혼자 걸망 지고 나올 때에는 130억 원이었다.

 

 

이명박 정권에 맞선 명진스님

봉은사는 서울 삼성동 코엑스 건물과 7차선을 사이에 두고 마주보고 있다. 2008년 4월, 이명박 전 대통령은 코엑스에서 열린 '법의 날' 행사에 참석했다. 경비가 삼엄했다. 그곳에서 이 전 대통령은 2000여 명이 모인 가운데 치사를 했다. 명진 스님은 이명박씨와 그날 참석자들이 창 밖으로 눈을 돌리면 아주 잘 보일 만한 위치에 대형 애드벌룬을 띄웠다. 

"이명박 대통령은 헌법을 준수하십시오" "이명박 대통령은 거짓말을 하지 마십시오"

 

 

2008년 8월 10일, 그는 봉은사에서 1천여 명의 신도들이 모인 가운데 '독선과 오만, 거짓 이명박 정권 규탄 시국법회'를 열었다. 신도들은 차량에 '거짓말하지 맙시다'라는 문구의 스티커를 차량에 부착했다. 그때에도 '이명박 공개사과', '종교차별 금지입법', '어청수 경찰청장 퇴진' 문구가 적힌 대형 애드벌룬을 띄웠다.

 

결국 '강남 좌파 주지' 사건이 터졌다. 당시 안상수 한나라당 원내대표가 "강남 좌파 스님을 내보내야 한다"고 자승 총무원장에게 압력을 가했다는 증언이 나왔다. 그 뒤 자승 총무원장은 봉은사를 직영사찰로 전환하는 것을 추진했고 명진 스님은 이에 맞섰다.  사건 직후 한나라당 안상수 원내대표가 '조계종에 압력을 행사한 적이 없다'고 했지만, 당 대표에 출마하면서 사실상 인정하고 사과를 했다. 이게 마지막이었다. 천일기도와 재정 공개 등을 통한 사찰 개혁 모델 만들기 작업은 여기서 멈췄다. 그는 결국 걸망을 지고 봉은사를 떠났다. 

 

 

▶국정원, 명진스님 집요하게 불법 사찰하며 퇴출공작

이번에 공개된 자료는 '명진 봉은사 주지 최근 특이 동향 및 평가', '각종 추문 확인 결과 및 평가', '종북 발언 및 행태 종합', '개인정보보호법 위반 의혹 등 비리 수사로 조기퇴출', '봉은사 내 명진 지지세력 분포 및 시주금 규모' 등이다. 자료목록의 제목만 봐도 국정원이 명진 스님을 대상으로 집요하게 불법 사찰하면서 퇴출 공작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2010년 1월 7일 작성된 '명진 봉은사 주지 최근 특이 동향 및 평가' 문건에는 "명진 봉은사 주지가 최근 좌파 매체를 통해 대통령 및 정부 정책 비판에 앞장서고 있어 저의를 진단하고 관리방안을 강구"한다는 목적을 명시했다. 국정원은 이 문건에서 "(삭제 처리, 권양숙 여사로 추정)가 20여 년간 신도로서 봉은사에 다녔으며 노 전 대통령 임기 만료를 앞둔 08.2.22. 마지막 새벽 예불을 올리는 등 친분이 각별"했고 "노 전 대통령과 의리를 내세워 사거 당시 봉은사 정문에 '검찰 중수부 소속 검사 출입금지' 현수막을 내거는 등 정부 책임론을 제기했다"고 기록했다.

 

 

▶"명진 뉴스 다루지마"... 국정원과 언론의 공모

국가정보원의 불법사찰 문건인 '명진 스님 X파일'에는 조계종 총무원뿐만 아니라 보수 언론을 적극 동원한 공작 기획이 적나라하게 드러나 있다. 지난 2010년 명진 스님의 봉은사 주지직 박탈을 위해 권력과 언론이 한 몸으로 움직인 '권언유착'의 기록이다. 국정원은 명진 스님을 비방하는 기획 취재를 언론에 독려했고, 이와 반대되는 보도는 제지했다. <오마이뉴스> 확인 취재 결과, 당시 국정원의 공작이 구체적으로 실행된 정황도 확인했다.

 

 

문서에는 조계종 종단에서 연임을 저지하도록 압박하고, 보수 언론을동원해 명진의 실체를 조명하는 기획보도를 내고, 3대 국민운동 단체를 시켜 ‘비난 댓글 달기 운동’을 시행할 것 등이 계획돼 있다. MBC는 “이러한 사찰과 공작 문건이 그 해 상반기에 6개 더 작성됐다”고 밝혔다. ‘봉은사 주요 현황’, ‘명진의 각종 추문’, ‘명진의 종북 발언 및 행태’, ‘명진 비리 수사로 조기 퇴출’, ‘봉은사 내 명진 지지세력 분포 및 시주금 규모’, ‘사설암자 소유 의혹’ 등이다.

 

MBC는 “청와대 민정수석실과 원세훈 국정원장의 지휘에 의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원 전 국정원장은 2010년 7월 국정원 회의에서 “종북좌파가 서울 한복판에서 요설을 설파한다. 이런 사람을 아웃시키지 못하면 직무유기”라 말했다. 사찰과 공작에는 국내 정보 파트는 물론 방첩국 소속 특명팀도 투입됐다. 방첩국의 임무는 북한의 남파 간첩과 관련된 것인 것, 자국민 사찰에 동원된 것이다. 국정원의 사찰 결과는 청와대로 보고됐다.

 

★★명진 스님 퇴출에 대해 조계종은 “외압은 없었고, 종단 내부 결정”이라는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  당시 총무원장을 지낸 자승 스님은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 이번 포스팅을 통해, 나는 명진스님께서 걸어오신 길을 보면서 가슴이 뜨거워짐을 느꼈다. 한 사람이 태어나서 할 수 있는 일이 이렇게 값질 수가 있구나... 하는 생각을 했다. 

# 또한, 소신있는 삶을 살아가는 자세야 말로... 내가 추구해야 할 모습이 아닌가하는 생각도 해보았다.

# 참으로 멋있는 분이라 생각된다. 

 

이상, 서영papa였습니다. 

 

Posted b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