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생활/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인생 두번째 위기! 다음검색누락! (부제. 다음포털에서 최상위노출 콘텐츠 모두 누락되다ㅠㅠ

by 서영papa 2018. 7. 17.

여러분의 티스토리는 안녕하십니까.




요며칠 블로그가 이상한 기운이 감지되었으나... 별일 아닐것이라고 생각했다.

매일 블로그 유입로그를 확인하는 것은 모든 블로거가 하시는 일상이라 생각된다. 기존의 방문자 수가 서서히 떨어짐을 느꼈으나... '뭐~ 주말이니 그럴수도 있다!'라고 생각했다.



그런데... 문제는 방문자수의 급감이 아니었다. 


스마트폰으로 확인하는 유입키워드 수가 4000중반대에서 이틀만에 2400으로 떨어져 버렸다!



문제는 그 뿐 아니다. 


네이버는 일단 제쳐두고, 다음에서 통합과 블로그에서 최상위(1~3위)에 노출되고 있는 해당 콘텐츠가 모두 누락이 되어 버렸다. 


유입키워드의 1위에서 5위까지는 모두 100 ~ 500 사이를 웃돌고 있었으나, 현재 1위 키워드가 100을 달리고 있다.



드디어 올 것이 왔구나...하는 생각이다.


많은 분들이 이야기하던 검색누락에 대한 위기가 나에게도 왔구나하는 생각이다.







# 방문자수 감소



어떤이유인지는 알 수 없으나, 7/11부터 이상조짐을 보이기 시작하였다. 그러다가 7/16부터는 눈에 띄는 검색누락이 발견되기 시작되었다.


급기야 7/17에는 거의 포기상태의 수준이다.




# 유입 키워드의 급감


분명 7/15에 확인한 유입키워드 수가 4200이었다. 그러나 지금 2400이다. 이틀만에 반타작이다. 기존에 상위에 노출되고 있던 모든 키워드가 모두 사라졌다.




# 기존 상위노출 콘텐츠의 누락


나는 매일 유입로그를 통해 유입되는 검색어. 즉, 키워드 분석을 한다. 따라서, 어떠한 콘텐츠가 현재 최상위에 노출되고 있으며, 통합에서 또는 블로그창에서 상위노출이 되고 있는 키워드를 정리하고 있다. 


그런데... 어제는 일부 콘텐츠가 그랬다면... 오늘은 상위노출 콘텐츠의 90%이상이 누락이 되어버렸다.




#조치


오늘까지의 상황을 보건대... 이건 단순한 문제가 아닌듯하여, 일단 다음고객센터에 문의를 했다.



문의는 했으나... 블로그 모습을 보고 있으니 혈압이 올랐다 내렸다 하는 것이... 이러다 병나겠다는 생각이 든다.

발생된 문제들이 잘 해결되면 상관이 없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상당한 충격이 올 것 같다. 

도대체 무슨이유인지 알 수가 없다. 


개개인의 저작권을 침해한 일도 없으며, 광고성의 글을 쓰지도 않는데... 어째서 이런일이 발생하는지 알 수가 없다.


답답하지만, 일단 기다리면서 꾸준히 평소와 같이 글을 써나갈 계획이다.


'넘어진 김에 쉬어간다.'라는 말이 있다. 앞만보면서 달려왔던 지난 시간을 되돌아 볼 기회로 만들어 봐야겠다.



혹시, 이와 유사한 경험이 있으시다면... 

어떤 상황인건지... 어떻게 해결되셨는지...

조언부탁드립니다!!!



Posted b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