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사는 이야기

[오늘의뉴스]키워드로 보는 대한민국(일시: 2018년1월15일, 키워드: 연말정산, 대중교통 무료 외)

by 서영papa 2018. 1. 15.

2018년 새해를 맞이하여 나는 대한민국의 국민으로서 나라일에 관심을 가지기로 결심했다. 정치, 사회, 경제, 국제 등 능력이 닿는데까지 최대한 이해하기로 했다. 사실, 나는 전공분야를 제외하고 나머지 영역에 대해서는 거의 깡통수준의 지식을 가지고 있다. 


딸아이가 성장을 하는 지금 현재, 과연 자식이 나에게 대한민국에 대해 질문을 해온다면 나는 어떻게 할 것인가를 생각해보았다. 결과는 처참하다. 해줄말이 떠오르지 않는다. 


그리하여 새해를 맞아 똑똑한 아빠로 거듭나기 프로젝트를 실행해보고자 한다. 특정분야에 국한되지 않는 대한민국의 전반적으로 돌아가는 내용을 습득하고자 한다. 실행방법은 뉴스, 신문, 서적, 기타 매체(팟캐스트, 라디오 등)를 통하여 편향된 시각이 아닌, 보수와 진보의 모든 시각을 볼 수 있도록 할 것이다.




오늘의 키워드: 연말정산, 미세먼지

1. 연말정산

▶1월 15일부터 2017년 연말정산이 시작되었다. 금일부터 국세청은 홈택스를 통해 '2017년 귀속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제공한다.

▶관련기사 보기

KBS: 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오늘부터 시작

MB: 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스마트폰에서 확인 가능

SBS: '말정산 서비스' 오늘 시작... 직접 챙겨야 할 것은?

연합뉴스: '13월의 보너스 챙기자'... 연말정산 서비스 오늘 시작


2. 대중교통 무료

▶금일 대한민국은 미세먼지 나쁨이다. 이에 서울시는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조치로 대중교통무료 서비스를 시행한다. 대중교통무료 시행은 이틀연속 초미세먼지 농도가 나쁨이 예상될 경우 시행되는 조치이다. 대중교통 요금면제는 출근시간은 첫차부터 오전 9시까지, 퇴근시간은 저녁6시부터 밤9시까지이다.

▶관련기사 보기

중앙일보: '서울만 미세먼지 있나?'... 경기, 인천 제외된 대중교통 무료 운행

한겨례신문: 첫 시행'미세먼지 대중교통 무료' 왜 필요할까요?

동아일보: 박영선 '미세먼지에 대중교통 무료, 오죽 급했으면... 더 근본적 대책 필요' 


3. 추천 키워드: 2018년 설 승차권 예약

▶한달 앞으로 다가온 설날연휴. 2018년 1월 16일 ~ 17일 양일간 노선별 승차권 예약을 실시한다. 자세한 사항은 코레일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코레일 홈페이지 바로가기)

▶예매가능시간은 06:00 ~ 15:00이다.  

▶관련글 보기: [명절 KTX승차권]2018년 설날 승차권 예매 노하우(부제: 예매실패했다고 슬퍼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