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생활/블로그

[애드센스] 티스토리에 검색용 광고를 장착하자!!! (부제. 맞춤검색 엔진)

by 서영papa 2018. 11. 6.

티스토리 블로거님들 안녕하세요!




티스토리를 운영하시면서, 애드센스를 병행하시는 분들이 상당히 많은 것 같다.

최근 이런저런 변화가 있는 티스토리가 약간 어색하긴 하지만...

다른 블로거님들은 어떻게 운영을 하시는지 벤치마킹 차원에서 여러곳을 둘러보았다.

벤치마킹을 위해 딱히 정해둔 블로그가 있는 것은 아니다.

평소 활동이 왕성하신 블로거님부터 새롭게 시작하신 블로거님까지 다양하게 보았다.





먼저, 오늘의 주제는 애드센스이기에, 블로거님들이 어떻게 광고배치를 하는지를 일단 보았다.

따라서 콘텐츠에 대한 부분은 생략하기로 하겠다.


실험적인 광고배치를 하시는 분, 통상적인 광고형식을 설정하여 배치하시는 분 등

다양한 광고배치를 볼 수 있었다.


그런데...


의외로 검색용 광고를 활용하시는 분들이 적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물론, 내가 찾아본 블로그가 티스토리 극소수의 일부라는 전제를 미리 하겠다.


비교적 블로그가 활성화되어 있는 분들도 의외로 검색용 광고를 설정하지 않는 분들이 있었다.



이미지 출처. https://www.marketing-partners.com





사실, 이유는 알 수 없다. 

그저 짧은 경험으로 유추하건데... 블로그를 찾는 사람들이 그닥 검색기능을 잘 활용하지 않아서???

이유는 알 수 없지만, 검색용 광고는 상당히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는 기능임에는 틀림없다.



그래서 오늘은 검색용 광고의 설정에서부터 실제 활용했을 때의 모습을 공유하고자 한다.






# 먼저, 구글 애드센스 사이트로 가자!



▲사이트 좌측에 보면 검색용 광고를 발견할 수 있다.








# 본격적인 검색용 광고 셋팅하기(1) - 애드센스 셋팅



▲먼저, 검색엔진의 이름을 정하고, 이하 관련 내용을 기입한다.


여기서, 한가지!


검색용 광고는 내가 궁금한 키워드를 입력하고 검색을 했을때...

웹사이트 전체를 기준으로 관련 내용을 찾을 수도 있고...

내 블로그에서 관련된 내용을 찾을 수도 있다.

물론, 관련 광고도 함께...

상세내용은 ↓

 






▲나의 셋팅기준은 검색결과가 나의 블로그 내용을 기준으로 검색되도록 했다.


주의사항!

검색결과가 표시될 URL에서 반드시 location을 입력해야 한다.

괜히 사이트 주소를 입력하면 결과값이 나오질 않는 상황이 발생한다.






# 본격적인 검색용 광고 셋팅하기(2) - 티스토리 셋팅



▲기본 셋팅이 끝나면... 상기와 같이 검색창 코드와 검색결과 코드가 생성된다.


참고로

검색창 코드는 사이드바에서 설정하고...

검색결과 코드는 HTML수정으로 가서 설정한다.







▲상기와 같이 검색창 코드는 사이드바 메뉴에서 설정하였다.







▲검색결과 코드는 html수정으로 가서 <s_local>과 </s_local>사이에 설정하였다.






# 검색결과 확인하기



▲검색창에 '렉서스'를 검색하면 상기와 같은 결과값이 나온다.


상단은 광고로 배치되고...

그 밑으로 내 블로그의 내용이 배치된다.






이것으로 티스토리에 검색용 광고를 설치는 완료되었으며, 검색결과도 확인하였다.

크게 어려움 없는 셋팅과정이었다.


검색용 광고는 내 사이트의 콘텐츠를 검색할 수 있는 기능 뿐 아니라, 그에 따른 광고도 함께 노출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물론, 콘텐츠의 양이 적을때는 큰 의미가 없지만, 내용이 비교적 많아서 검색의 기능을 써야 하는 경우라면...

상당히 만족할 수 있는 결과를 볼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이상, 서영papa였습니다.^^



Posted b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