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생활/자동차

[자동차관리] 겨울철 스노우체인 종류와 특징(부제. 종합적으로 볼때... 우레탄 체인)

by 서영papa 2018. 12. 7.

겨울철 눈길 운전에 자신있으신가요?



평소 운전을 잘하시는 분들도 눈길에서는 속수무책으로 피해를 본다고들 한다.

그만큼 눈길운전은 위험하고... 나아가 사전대비가 필요함을 알려주는 말이 아닌가하는 생각이다.


작년 제주도에는 엄청난 눈이 왔었다.

정말이지 재난영화를 상기시킬 정도의 눈이 와서 난감하게 만들었다.

특히, 내가 살고있는 중산간은 그 양이 엄청났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체인없이 운전을 했던 나다.

그러나 올해는 기필코 체인을 사서 보다 안전하게 운전을 해야겠다는 마음으로

인터넷을 살펴보다가 좋은 정보가 있어서 공유하고자 한다.


오늘의 주제는 "겨울철 스노우체인의 종류와 그 특징"이다.

※해당 내용은 나무위키의 내용을 일부 편집한 것임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이미지출처. https://www.rensselaerhonda.com/winter-driving-tips




# 스노우체인이란?

눈으로 덮인 곳을 주행하기 위해 타이어에 덧씌워 마찰력과 접지력을 올려주는 장비를 일컫는다.

먼저, 체인은 타이어에 적합한 스펙으로 구매를 해야한다. 다만, 이 스팩이 표준화된 것이 아니기에 구매전 꼼꼼히 확인할 필요가 있다. 그나마 가장 좋은 방법은 타이어에 찍혀 있는 스팩을 알면 된다.

체인은 구동륜(전륜/후륜/4륜)에 설치하면 되고, 설치방법은 체인의 종류마다 다소 차이가 있다.




# 스노우체인의 종류

스노우체인은 크게 사슬체인, 우레탄체인, 스파이더체인, 직물체인 그리고 스프레이 체인이 있다.


1. 사슬체인


♣말 그대로 스노우체인 본질의 모습으로 쇠사슬로 만들어 졌다.

♣장점: 저렴하고, 내구도와 효과가 뛰어나다. 

♣단점: 무거움, 사용후 말려서 녹을 최소화 해야하는 번거로움, 장착하기가 어려움, 눈이 없으면 승차감이 안좋음

          빙판길에서는 최악의 효과를 낳음. 

♣종합평가: 가격(★★), 내구도(★★★★★), 효과(★★★★★), 설치난이도(★★★★★), 페널티(★★★★★)




2. 우레탄체인


♣튼튼한 케이블 하나에 여러 개의 우레탄 패드가 달려있는 형태의 체인

♣특징: 설치가 용이하며, 패드가 망가지면 해당 패드만 교체가능하다. 전반적으로 so~so~한 성능이다.

♣종합평가: 가격(★★★), 내구도(★★★), 효과(★★★), 설치난이도(★★★), 페널티(★★)




3. 스파이더체인


♣마치 거미줄처럼 방사형으로 생긴 체인

♣특징: 어댑터를 장착하는 것이 번거롭지만, 한번 셋팅이 되면 이후로는 쉽게 장착할 수 있음. 하지만 가격이 비싸고, 내구성이 좋지않으며, 접지력도 보통이다.

♣종합평가: 가격(★★★★★), 내구도(★★), 효과(★★☆), 설치난이도(★★), 페널티(★★)




4. 직물체인


♣스노삭스라고도 불리워진다. 다시말해 타이어에 양말을 신듯 덧씌우는 제품이다.

♣특징: 눈이 있는 곳 외엔 패널티가 상당하므로 사용시 유의해야 한다. 최악의 경우에는 운행 중 찢어져 바퀴 구동축에 휘감겨 사고가 날수도 있다. 하지만 눈밭에서 사용하기에는 문제가 없으며, 장착전후의 승차감도 차이가 없다.

♣종합평가: 가격(★★), 내구도(★), 효과(★★), 설치난이도(★★), 페널티(★★★★★)




5. 스프레이체인


♣스프레이 캔에 들어있는 액체형 체인이다.

♣특징: 가격이 저렴하고, 별도의 설치가 없이 뿌려주기만 하면 된다. 단, 그만큼 효과적인 측면에서는 좋지 않다. 짧은 거리를 움직여야 하는 경우에 임시방편으로 사용하는 것이지 결코 체인대용으로 사용되어서는 안된다.

♣종합평가: 가격(★), 내구도( - ), 효과(★☆), 설치난이도(★), 페널티(★★★★)



상기의 특징을 잘 살펴보시고 좋은 제품으로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저는 우렌탄 벨트형 체인으로 오늘 구매했습니다.^^


이상, 서영papa였습니다.^^


Posted b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