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생활/블로그

티스토리의 통계 분석(구글 애널리틱스 - google analytics)

by 서영papa 2017. 12. 6.

티스토리에 부족한 점?

 

 

그렇다. 유입 및 유출되는 데이터에 대한 통계분석이 약하다는 점이다. 하지만 걱정할 필요는 없다. 구글의 애널리틱스를 이용하면 이 부분을 해결할 수 있다.

 

 

왜 구글의 애널리틱스일까?

 

 

왜냐하면, 대다수의 티스토리 블로거들이 구글 애드센스를 사용하기 때문이다. 애널리틱스를 사용하면 블로그와 애드센스에 대한 동시 분석이 가능하기때문이다.

 

우연히 애널리틱스에 대한 이야기를 접하고, 검색에 들어갔으나 대다수가 예전의 티스토리 체계에 맞춰진 글들이었다. 그래도 일단 예전의 글을 참고하여 애널리틱스를 설치하기로 하였다.

 

 

구글 애널리틱스 설치

 

먼저 google analytics의 사이트에 접속한다.

https://analytics.google.com

요청에 따라 계정이름, URL등의 정보를 입력하면 추적ID가 발급되는데...

 

그림에서 보이는 작은 박스안의 ID만 있으면 된다.

예전에는 밑에 있는 큰 박스의 태그를 블로그의 HTML/CSS편집에서 붙여넣기를 했으나, 이제는 그럴 필요가 없다.

 

 

이제는 플러그인으로 들어가서 google analytics에 추적ID를 넣기만 하면 끝!

 

괜히 HTML찾아들어가서 </head>를 찾았으나, 나는 현재 FastBoot 스킨을 사용하다보니 </head>부분이 없어서 이를 어쩌나 하면서 여기저기를 들쑤시고 있는 중에, 혹시나 하는 마음에 플러그인을 보니 이렇데 딱! 있는 것이다. 물론 대다수의 분들은 한번에 잘 진행하시겠지만 혹시나 하는 마음에 저같은 분들은 이글이 참고가 되었으면 한다.

 

 

연결하고 나니, 이렇게 창이 보인다. 이제 데이터 관리 잘하면서 블로그 관리를 더욱 열심히 해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