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꿀팁정보

[열린소비자포털 행복드림] SNS마켓 체크리스트 (부제. 한국소비자원, 경찰청)

by 서영papa 2019. 12. 23.

온라인 쇼핑을 하시나요?

 

 

 

 

 

 

전세계적으로 온라인 마켓은 이제 더이상 간과할 수 없는 대규모의 시장이다.

오히려 온라인 마켓으로 인해 오프라인 마켓이 위협정도가 아니라 생사의 갈림길에 선 곳도 상당수라 한다.

 

 

 

불과 얼마전까지도...

온라인 마켓이라함은... 인터넷 쇼핑몰에서 제품을 구매하는 것으로 생각되어졌다.

그러나 요즘은 더욱 마켓이 세분화되어 각종 SNS에서도 판매를 하고 있다.

기존의 시장보다 훨씬 더 고객의 니즈에 맞춰진 그런 세포마켓이 형성되어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에서는 다양한 인플루언서들이 해당 제품에 대한 광고, 나아가 판매까지 한다.

다시말해, SNS가 단순히 개개인의 일상과 소식을 전하는 도구가 아닌 마켓으로서의 역할이 상당히 커졌다고 말하고 싶다. 

 

 

 

시장의 규모가 커진만큼 그에 상응하는 소비자의 보호장치도 있을까?

솔직히 이 질문에 대해서는 잘 모르겠다. 아마도 사각지대가 상당하지 않을까하는 생각이다.

그렇다면... 소비자인 우리가 제품 구매를 할 때 주의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오늘은 열린소비자포털 행복드림에서 전하는 SNS마켓 이용시 주의해야 할 사항에 대해 공유하고자 한다.

 

 

 

 

 

 

 

# 사업자정보

 

 

1. 통신판매사업자는 판매화면에 사업자정보(상호, 대표자명, 주소, 전화번호, 전자우편주소, 통신판매신고번호)를 게시해야 한다. (사업자정보로 국세청, 공정거래위원회 홈페이지에서 폐업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2. 소비자가 사업자 정보(특히, 연락처)를 모를 경우, 피해구제 신청이 어려우므로 사업자정보를 보관해 두는 것이 좋다.

 

3. 통신판매신고를 하지 않은 개인과의 거래는 전자상거래법에 따른 보호가 어려우니, 사업자정보가 확인 가능한 곳에서 구매하는 것이 좋다.

 

 

 

 

 

 

 

# 만약, 개인과의 거래를 하게된다면...

 

 

1. 인터넷 직거래시 가급적 대면거래나 안전거래 이용

 

2. 직거래 시 물건상태가 확인가능한 낮 시간에, 사람의 왕래가 많은 공공장소에서 진행

 

3. 판매자가 가짜 안전결제사이트 링크를 보내주는 경우도 있으니 해당 사이트의 URL이 정확한지 확인

 

4. 거래 전 반드시 '사이버캅'앱을 통해 판매자의 전화, 계좌번호가 사기에 이용되어 신고된 이력이 있는지 확인

 

 

 

 

 

 

 

# 환불규정

 

 

1. 전자상거래로 구매한 물품은 수령 후 7일 이내에 소비자로 인한 물품훼손이 없을 경우, 청약철회(환불)를 할 수 있다. (단순변심도 가능하다.)

 

2. 공동구매, 1:1 주문 등으로 청약철회(환불)를 제한하는 것은 위법이다.

 

 

 

 

 

 

 

# 거래조건

 

 

1. 전자상거래로 물품을 판매할 때 물품종류, 가격, 공급방법 등을 안내하도록 되어있다.

 

2. SNS마켓사업자가 이러한 정보를 고지하지 않고 비밀댓글, 쪽지, DM 등으로 문의하게 하는 것은 탈세 등 불법적인 거래 가능성이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 결제방식

 

 

1. 신용카드 결제 시 수수료 부과, 할인제외 등 현금결제를 유도하거나 신용카드 결제에 불이익을 주는 것은 위법이다.

 

2. 현금으로 결제하는 경우 피해발생 시 환급이 어려울 수 있으니, 가능한 신용카드로 결제하는 것이 좋다.

 

 

 

 

 

 

 

# SNS마켓 체크 리스트

 

 

1. 사업자 정보 확인하기, 환불규정 확인하기, 거래조건 확인하기, 결제방식 확인하기

 

2. SNS마켓 이용 중 피해를 입었을 경우에는 국번없이 1372로 연락하기

 

 

 

 

이상, 서영papa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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