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생활/중국어

[노래로 배우는 중국어]k-pop으로 배우는 중국어 ep.47(김종환-존재의 이유)

by 서영papa 2018. 2. 11.

1996年... 나에게는 참 많은 일들이 있었던 그런 한 해였다. 어쩜, 내 인생에서 가장 슬프고, 아팠다. 벌써 20년이 넘는 시간이 흘러, 이제는 나도 그때를 돌아볼 수 있게 되었다. 


아버지와의 이별... 두번 다시는 볼 수 없는 곳으로 갔다는 사실이 어린 나에게는 믿을 수가 없는 그런 사실이었다. 1996년 북한의 무장공비가 대한민국 강릉으로 들이닥쳤다. 그 당시, 나의 형은 막 군 입대후 자대배치를 받은 쫄병이었다. 형은 강원도 소재의 사단에 배치되어 군생활을 했었다. 무장공비의 침투로 인해 군은 형의 부대도 출동명령을 했다. 


강원도 인제에서 군 생활을 하셨던 아버지는 누구보다도 그 지역을 잘 아셨다. 큰아들이 그 곳에 배치되었을때 한편으로 걱정을 하셨던 아버지셨다. TV를 통해 부상자와 사망자가 나왔다. 


그것이었다. 아버지는 말할 수 없는 스트레스로 쓰러지셨다. 그렇게 다시 돌아오시지 못했다. 난 아버지와의 마지막 대화를 너무 뚜렷이 기억한다.


...


아버지 너무 보고싶습니다.


오늘 가족과 저녁을 먹는데, 문자 한통이 왔다. '부고....'

제주도 동문선배님의 부고소식이었다. 그래서 마음이 너무 슬프고, 우울하다. 그래서 음악을 들었다. 김종환의 '존재의 이유'를 들었다. 사는게 뭔지... 살아있는 것이 뭔지... 이 노래를 듣다보니 다시 그 시절로 돌아가 아버지가 생각나게 된 것이다. 


인간은 모두가 죽는다. 누가 조금 먼저 갈뿐이다. 떠난자는 말이 없다. 남겨진 자의 몫이라 생각하고 나는 오늘을 산다.



김종환 '존재의 이유'(1996年)



존재의 이유 - 김종환 

存在的理由 - 金钟焕



언젠가는 너와 함께 하겠지 

总有一天会和你一起的吧

지금은 헤어져 있어도 

即使现在分开了

네가 보고싶어도 참고 있을뿐이지 

即使很想你也只能忍住

언젠간 다시 만날테니까 

因为总有一天会重新见面


그리오래 헤어지진 않아 

不会分开很久的

너에게 나는 돌아갈거야 

我会回到你身边的

모든걸 포기하고 네게 가고싶지만 

虽然我很想放弃一切奔向你

조금만 참고 기다려줘 

希望你稍微忍耐一下 等等我


알수없는 또다른 나의 미래가 

虽然我那无法预知的未来

나를 더욱더 힘들게 하지만 

让我更加痛苦

니가 있다는 것이 나를 존재하게해 

因为有你 才让我存在

니가 있어 나는 살 수 있는거야 

因为有你 我才能活下去

조금만 더 기다려 네게 달려갈테니 

稍微等我一会儿 我会跑向你

그때까지 기다릴수 있겠니 

你能等到那时候吗


그래 다시 시작하는거야 

好 重新开始

조금 늦는다고 바뀌는건 없겠지 

即使稍微晚一点 也不会有什么变化

남자란 때로 그 무엇을 위해서 

男人偶尔会为了那未知的东西

모든 것을 버릴때도 있는거야 

放弃一切

넌 이해할 수 있겠지 

你会理解的吧

정말 미안해 널 힘들게해서 

真的很抱歉 让你伤心


하지만 너무 슬퍼는 하지마 

但也不要太伤心

너의 곁엔 항상 내가 있을테니까 

因为你身边一直有我

우리의 미래를 위해 

为了我们的未来

슬퍼도 조금만 참아줘 

即使伤心 也请你稍微忍耐一下

내가 이렇게 살아갈 수 있는 이유는 

我能这样活下去的理由

니가 있기 때문이야 

是因为有你

널 사랑해 

我爱你


저녁늦게 나는 잠이 들었지 

夜晚我睡着了

너를 생각할 시간도 없이 

都没时间去想你

너무나 피곤해서 쓰러져 잠이 들었지 

因为太疲倦 倒头就睡

난 왜 이렇게 사는거야 

我为什么这样活着


눈을 뜨면 또하루가 가고 

睁开眼睛 又一天过去了

내 손엔 작은 너의 사진뿐 

我的手上只有你小小的照片

너를 다시 만나면 꼭안고 놓지않으리 

再见到你 我会紧紧抱住你不放开

헤어져있던 시간만큼 

把分开的那段时间都抱回来


알수없는 또다른 나의 미래가 

虽然我那无法预知的未来

나를 더욱더 힘들게 하지만 

让我更加痛苦

니가 있다는 것이 나를 존재하게해 

因为有你 才让我存在

니가 있어 나는 살 수 있는거야 

因为有你 我才能活下去


조금만 더 기다려 네게 달려갈테니 

稍微等我一会儿 我会跑向你

그때까지 기다릴수 있겠니 

你能等到那时候吗

조금만 더 기다려 네게 달려갈테니 

稍微等我一会儿 我会跑向你

그때까지 기다릴수 있겠니 

你能等到那时候吗


▶관련글 보기

2018/02/10 - [노래로 배우는 중국어]k-pop으로 배우는 중국어 ep.46(뱅크-가질 수 없는 너)

2018/01/31 - [노래로 배우는 중국어]k-pop으로 배우는 중국어 ep.45(ART-슬픈얼굴)

2018/01/30 - [노래로 배우는 중국어]k-pop으로 배우는 중국어 ep.44(전우성-만약에 말야)



Posted b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