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 개발사업을 진행하는 사업자는 반드시 호텔경영에 대한 방식과 운영사에 대한 부분을 생각해야한다. 어떠한 경영방식으로 운영할 것인지를 먼저 결정하고, 그 다음 그에 맞는 운영사 선정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다.
여기서 왜? 운영사의 선정이 중요한가?
각 운영사마다 원하는 디테일이 다르기 때문에, 운영사의 선정은 설계일정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따라서 어떠한 운영사를 염두해두고 있다면, 설계의 일정에 맞춰 운영사를 선정하여 설계일정에 차질이 생기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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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11/24 - [건설이야기/개발사업] - 개발사업의 목적 및 관광호텔 등급(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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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경영방식의 유형
◈호텔 계획 시부터 검토하여 최상의 경영방식을 선정하는 것이 중요함.
1. 독립경영방식(Independent hotel)
▶소규모의 호텔에 적용하는 형태로 빠른 의사결정과 투자운영이 가능하고 기타 체인경영으로 발생 할 수 있는 운영 수수료가 들지 않으나, 운영 노하우 부족으로 경영능력의 한계, 해외 마케팅 부족, 선진호텔 경영 기법의 제한이 있음.
2. 체인경영방식
▶현재 호텔경영의 중심경영방식으로 호텔 경영에 경험이 없어도 체인 본부로부터 시장조사, 입지선정, 건축기술지원, 전산시스템, 종사원의 교육, 개관업무, 각종 영업메뉴얼을 통한 서비스 표준화 등 지원을 받아 호텔사업의 진출이 용이하며, 조기에 영업목표 달성이 가능함.
1) 본사직영체인(regular, ownership chain)
- 국내 본사직영체인 호텔: 롯데, 신라, 파라다이스, 호텔인터불고, 호텔현대
2) 프랜차이즈 방식(Franchise system)
- 브랜드 소유자가 제품이나 브랜드 명칭 등을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특허권으로 본부호텔(Franchisor)이 가맹호텔(Franchisee)에게 일정기간, 특정장소에 본부호텔의 상호와 상표, 운영 및 예약시스템과 마케팅기법, 영업시스템 등을 제공하고 이에 대한 수수료를 받는 경영방식
3) 위탁경영방식(management contract system)
- 호텔 소유주가 호텔 전반에 대한 운영권을 브랜드 본사에 위탁하는 것으로 경영권 자체가 상실되며 체인 본사가 운영에 대한 책임을 지고 경영활동을 하는 방식으로 전 세계를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과 중앙예약방식을 통한 세일즈를 바탕으로 매출을 극대화할 수 있음.
- 체인본사의 서비스 내용
→ 개관 전 서비스: 시장조사, 사업수지 예측, 건설기획의 제안과 지도, 인테리어 기획의 제안과 지도, 경영 기획의 입안과 실시, 물자구입에 대한 지원, 관리운영 스텝의 파견, 개업준비인력 파견
→ 개관 후 서비스: 호텔 명칭의 사용권 제공, 주요 경영관리자 파견, 판매 서비스, 종사원 훈련, 물자조달 서비스, 경영분석과 지도
- 계약내용에 따라 다르지만 운영 수익(GOP: Gross Operating Profit)또는 전체 운영 매출액으로 산정하는데, 보통 2~4.5%를 총매출액에서 지불하나 최근에는 2%정도가 일반적이며 영업이익에 따른 추가적인 인센티브를 적용함.
- 위탁경영의 경우, 전체 매출의 2%와 전체 이익의 20%, 인센티브를 포함.
대략 전체 매출의 10%정도가 위탁경영 명목으로 지급됨. 반면, 호텔의 소유주는 인건비와 임대료, 마케팅비용(매출의 0.2%정도), 직원 교육비, 브랜드 사용료 등을 부담하는 대신 운영수익의 70~80%정도까지 취할 수 있음.
3. 리퍼럴 방식(Referral system)
▶중소호텔이 연합체를 구성하여 경영상 독립성은 유지하면서 체인경영의 이점과 관련 업무에 대해 상호 협력.제휴하여 경영의 효율성을 높이려는 연합체로서 자사호텔의 소유권 및 경영의 독립성을 유지하면서 상호 공동 마케팅과 공동예약을 하는 방식.
▶주요 제휴 내용: 동일한 이미지와 로고, 광고 슬로건, 예약센터를 통한 공동예약 시스템 활용
▶사례: 한국관광공사의 베니키아, 세계적 브랜드로는 Best Western
4. 합작투자 경영(Joint venture chain)
▶자본을 제휴하는 것으로 본부호텔과 체인을 체결하고자 하는 호텔 사이에 일정 비율의 자본을 상호 출자하여 운영하는 형태로 대부분 자본과 경영을 동시에 체인화 함.
5. 임차경영호텔(Leased hotel)
▶호텔경영회사가 제3자의 건물을 임대하여 호텔사업을 운영하는 방식
▶사례: 이비스엠버서더 명동호텔, 오크우드프리미어 인천
6. 업무제휴 경영(Affiliaton sysytem)
▶단독경영호텔이 호텔명 및 경영권을 유지하면서 상호공동 관심사에 협력관계를 구축하여 운영하는 경영방식
▶호텔경영 노하우 또는 특정 업무에 대하여 상호간 제휴하는 형태.
▶사례: 강북의 신라호텔, 강남의 인터컨티넨탈호텔과의 더블 초이스 프로그램 등
호텔브랜드 현황
▶2017년 세계 호텔 브랜드 Ranking
※출처: http://brandirectory.com(기업 브랜드 가치를 평가하는 브랜드 컨설팅 전문업체)
▶주요 호텔 그룹
1. 메리어트 호텔 그룹(http://www.marriott.com)
2. 하얏트 호텔 그룹(http://www.hyatt.com)
3. 인터컨티넨탈 호텔(http://www.ihg.com)
4. 스타우드 호텔 그룹(http://www.starwoodhotels.com)
5. 힐튼 월드와이드(http://www.hilto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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