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사는 이야기

[오늘의뉴스]키워드로 보는 대한민국(일시: 2018년1월23일 오후 키워드: 조윤선, 김기춘, 평창올림픽)

by 서영papa 2018. 1. 23.

오늘 오후에는 이런저런 이슈거리가 많다. 먼저 문화계블랙리스트와 관련하여 전 청와대 비서실장 김기춘, 전 청와대 정무수석 조윤선이 법정구속되었다. 특히, 조윤선 전 장관은 1심에서 무죄판결이 났음에도 불구하고 항소심 공판에서 죄를 인정받아 징역2년을 선고받았다. 

또한 김기춘 전 실장 또한 항소심 선고 공판에서 징역4년을 선고받았다. 비록 본인들은 들은바, 관여된 바가 없다고 하지만, 법정은 사실만을 판단한다. 나는 개인적으로 그들에 대한 선고에 있어서 죄의 유무를 떠나, 그들의 양심을 다시한번 생각해 볼 필요가 있지 않을까한다. 

과연 그들 스스로는 죄에 대한 반성을 하고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무죄에 대한 주장은 좀 어의가 없다는 생각뿐이다. 아마도 그들은 대한민국 대다수의 국민들은 이 태풍이 지나고나면... '그동안 고생했는데 뭘... 그럴수도 있지..'하면서 넘어가거나 혹은 이 사건들도 곧 국민들의 관심거리에서 벗어날 것이라는 생각이 앞서기 때문에 그렇게 행동하는 것이 가능한게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법은 모든 사람들에게 평등해야한다는 말이 오늘따라 와닿는다.


2018년 1월 23일 오후 키워드: 조윤선, 김기춘, 평창올림픽

1. 조윤선 전 장관, 김기춘 전 비서실장 법정구속

▶법정은 문화계 블랙리스트에 대한 항소심 선고 공판에서 조윤선 전 장관에게 징역2년, 김기춘 전 비서실장에게 징역4년을 선고했다. 

▶관련기사 보기

연합뉴스: '블랙리스트' 2심 김기춘 징역4년. 조윤선 징역2년..."朴공모"

울산매일신문: 유시민, "조윤선 부끄럽게 생각해야... 계속 모른다고 거짓말했다."

뉴스1: 1심무죄 조윤선 2심서 구속 결정타... '박준우 증언 번복. 靑문건'

해럴드경제: 조윤선 법정구속, "문재인 대통령이 자살방조 했다."여론 형성도?

동아일보: 신동욱"'징역2년' 조윤선, 법정구속... 군대 두번 가는 꼴"

뉴스1: 與"김기춘. 조윤선 사필귀정... '朴 블랙리스트 공모' 인정"

경향신문: 형량 늘어난 김기춘, 조윤선... 법원 "문화차별은 전체주의로 가는 길"

조선일보: 블랙리스트도 朴공모 인정... 이르면 2월말 1심 선고

제민일보: '법정구속' 조윤선, 강박증 보였던 처음과 다를까? "수감될 거라 예상못해"

경상일보: '블랙리스트'조윤선, 박 전 수석 증언 뒤집기에 다시 구속... "기억안난다 → 난다"


2. 평창올림픽

▶평창올림픽과 관련하여 여야가 시끄럽다. 자유한국당에서는 '평양올림픽'이라 심술(?)을 부리고 있다. 과거 보수정권때 그들이 행했던 태도와 어찌 이렇게 다를까? 진정한 보수의 길은 멀고도 멀다...

▶관련기사 보기

브레이크뉴스: '평창올림픽'을 '평양올림픽'이라 우기는 자유한국당 심술

뉴스인사이드: 靑"평양올림픽 딱지 이해할 수 없어"... 자유한국당 "냉정하게 반성부터 하라"

헤럴드경제: '평양올림픽 딱지'에 홍준표가 올린 글"두눈 부릅뜨고 지켜보자"

시선뉴스: '평양올림픽 딱지'에 靑'내로남불'지적... "인천아시안게임은 어땠나"

중앙일보: 靑, "'평양올림픽'딱지 이해 못해"... 野비판에 사흘 연속 대응

국민일보: 靑"평창올림픽이 '평양올림픽'?... 평화올림픽이 될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