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팁정보

[파인] 내보험다보여 활용하기! (부제. 금융감독원 파인, 보험계약정보조회, 보험금지급조회)

by 서영papa 2018. 12. 28.

혹시 "내보험다보여" 서비스를 아시나요?

 

 

요즘은 삶이 참 편리하다는 생각을 많이 하게된다.
예전에는 각종 카드의 포인트를 각 회사 홈페이지에 직접 들어가 조회를 했었다.
그러나 이제는 "통합 포인트 조회" 클릭 한번이면 끝난다.

 

이 뿐만 아니다.
금융, 보험 할것없이 원클릭으로 모든 것을 조회할 수 있는 그런 세상이다.
매월 자동으로 빠져나가는 보험료...
사실, 보험회사의 혜택을 거의 보지못하고 있지만... 그래도 보험료는 빠져나간다.

 

자의반 타의반으로 가입하여 납입하고 있는 보험!
내가 어떤 보험을 가입했으며, 보장내용은 무엇인지 한눈에 보고 싶은 마음에...
금융감독원의 파인을 통해 "내 보험 다보여" 서비스를 알아보았다.

 

"내보험다보여"서비스는 상당히 편리한 서비스로...
현재기준 내가 가입한 보험에 대한 정보를 알려준다.
나아가 보험금을 지급받았으며, 그에 대한 정보도 알려준다.(단, 조회가능한 기간이 있음을 주의해야 함.)

 

이제는 굳이 보험증권을 찾아서 어떤 보장내용이 있는지 확인할 필요가 없다.
클릭한번에 모든 내용을 바로 알아볼 수 있다.

 

오늘 소개할 내용은 바로... "내보험다보여" 서비스이다!!!

 

 

 

# "내보험다보여" 서비스란?

"내보험다보여"서비스는 정액형, 실손형 인보험(비인보험 제외)에 대하여, 조회자 본인이 계약당사자인 계약자 도는 피보험자인 경우 계약 정보를 조회할 수 있으며, 조회자 본인이 보험금 청구권자인 보험수익자 또는 계약자인 경우 지급정보를 조회할 수 있다.

 

 

# "내보험다보여"에서 조회되는 정보의 대상기간은?

보험회사 등에서 신용정보주체로부터 신용정보집중기관 등 제3자 제공에 관한 동의를 받은 정보에 한해 조회할 수 있으며, 해당기간 이전 정보는 가입한 보험회사에 직접 문의를 하면된다.

▶(생명보험, 손해보험 정보) 보험업계에서 신용정보집중기관 등 제3자 제공에 관한 동의절차가 명확해진 2006년 6월 이후 정보에 한해서 조회가 가능함.

▶(공제 정보) 공제업계에서 신용정보집중기관 등 제3자 제공에 관한 동의절차가 명확해진 2009년 10월 이후 정보에 한해 조회가 가능함.

 

 

# 정보가 신규 생성되거나 정정되는 경우, 언제 확인할 수 있나요?

▶보험사별 전산처리 상황에 따라 정보가 반영되는 기간이 상이하여, 통상 사유발생일로부터 익일 ~ 최대 7영업일 이내에 처리 결과를 확인할 수 있음.

 

 

# "내보험다보여"를 통한 내보험정보 확인하기!!!

▲"내보험다보여"는 계약현황 및 지급내용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현재기준, 나는 5건의 보험계약이 있다.(유효4, 유효하지 않은 계약1)
여기서 잠깐!!!

유효하지 않은 계약이란,
보통약관이 만기, 소멸, 해지 등으로 더이상 보장이 이루어지지않는 계약을 말한다.

 

 

▲현재 나이를 기준으로 각 보험상품별 잔여보장기간에 대한 분석표이다.

만100세까지 살 수 있으려나^^

 

 

 

▲비슷한 연령대의 사람들이 가입한 정액형 보장내용에 대한 분석표이다.

생각외로 보면서 참고할 만한 내용이 많았다.

 

 

▲끝으로 실제 지급된 보험금도 확인할 수 있었다.

내가 가입한 보험회사는 돈 벌었다는 생각이 든다.
13년도 실비보험금 지급받고
18년도 딸아이 교통사고 치료비 받은게 다다.

 

 

 

 

# 보험은 만약을 대비하는 것이다.

보험을 가입하고, 지급된 보험금이 적다고 불평할 필요가 없다.
그만큼 건강하게 잘 지내고 있다는 반증일테니깐...

"내보험다보여" 서비스를 통해 나의 보험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어서 좋고...
실제 어떤 내용이 있는지도 확인가능해서 좋았다.
나아가 내가 지급받은 보험금 현황도 확인이 가능하여... 참으로 편리하다는 생각을 하게되었다. 

 

 

이상, 서영papa였습니다.^^

 

 

Posted b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