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팁정보

[건강꿀팁]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 및 건강수칙 (부제. 정책브리핑)

by 서영papa 2019. 11. 1.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 및 건강수칙!!!

 

 

2019년 11월 1일, 대한민국은 중국발 미세먼지로 몸살을 앓고 있는 중이다.

제주도라고해서 예외는 아니다.

현재 제주도의 하늘도 그리 좋지 않다.

 

 

거리에는 마스크를 낀 사람들이 보인다.

참고로 제주도 사람들은 미세먼지에 관대한 편이다. 

 

 

 

아침 출근준비를 하는데...

서영양 엄마는 "오늘 미세먼지가 나쁨이니... 꼭 손 깨끗이 닦아~~~"라고 신신당부를 한다.

솔직히...나는 미세먼지에 대한 심각성을 아직은 잘 모르겠다.

그러려니...하는 마음이 큰 편이다.

하지만 서영양 엄마는 미세먼지 농도에 상당히 민감한 편이다.

아마도... 대다수의 엄마들은 비슷하리라 생각이 된다.

 

 

그래서인지 인터넷 서핑을 하는데, 미세먼지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보인다.

매일 들여다보는 정책브리핑에서도 미세먼지에 대한 이야기가 있다.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과 건강수칙"이란 제목의 내용이다.

누구나 다 아는 내용이겠지만... 혹시나 하는 마음으로 공유하고자 한다.

 

출처. SBS

 

 

 

 

# 미세먼지가 우리몸에 주는 영향

 

피부와 눈, 코 또는 인후 점막에 직접 접촉하여 물리적 자극을 유발하는 미세먼지. 이 미세먼지는 크기가 작아 호흡기와 혈관을 통해 인체 곳곳에 영향을 주게 된다. 또한, 미세먼지는 주로 폐렴, 폐암, 뇌졸중, 심장질환, 천식 등 호흡기 및 심혈관질환을 악화시킨다.

 

미세먼지는 일반인을 비롯한 모든 계층에 영향을 끼칠 수 있으나, 특히 어린이는 폐성장을 저해하고, 임산부는 저체중과 조산을 초래할 수 있다. 또한, 어르신은 호흡기질환, 심혈관질환 등의 기저질환(어떤 질병의 원인이나 밑바탕이 되는 질병)이 악화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

 

 

1. 녹차

 

녹차에는 미세먼지로 인한 호흡기 질환을 예방하여 기침해소에 효과가 있다. 또한 녹차의 탄닌 성분은 미세먼지의 중금속을 체내에 흡수되지 않도록 막아주며 배출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하지만, 이 탄닌 성분이 체내 철분 흡수를 방해할 수 있으므로 빈혈이 있는 사람은 주의해야 한다.

 

 

2. 배

 

배는 기관지에 좋은 과일로 유명하다. 배의 루테올린 성분은 목감기에 걸렸을 떄에 가래와 기침을 줄여주며, 미세먼지로 생긴 염증을 완화시켜주는 효과가 있다. 평소에 기관지가 약한 사람은 배를 자주 먹으면 좋다.

 

 

3. 마늘

 

마늘에는 알리신과 셀레늄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 성분들은 체내에 쌓인 중금속 등 각종 독소들을 체외로 배출하는데 도움을 준다. 또한 노폐물이 쌓이는 것을 억제하는 등 호흡기 건강에 좋아 꾸준히 섭취하면 좋다.

 

 

4. 도라지

 

도라지는 기침을 멈추게 하는 진해작용, 가래를 없애는 거담작용을 해서 호흡기에 좋다. 또한 사포닌 성분은 기관질ㄹ 화성화해 목 주위의 통증 완화에도 좋다.

 

 

5. 미나리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미나리는 체내 중금속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혈압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과가 있고, 혈액을 맑게 해주며, 심혈관 질환에도 효과적이다.

 

 

6. 블루베리

 

블루베리에는 항산화 물질인 비타민C와 베타카로틴이 미세먼지의 체내염증을 완화시켜준다. 또한 설포라판이라는 성분이 폐에 붙은 유해물질을 제거해준다. 이외에도 눈 주위의 혈액 흐름을 촉진시켜 뻑뻑하고 예민한 안구를 개선하는데도 도움이 된다.

 

 

 

 

# 미세먼지 대비 건강수칙

 

 

 

 

1. 평소 건강관리 및 적적한 치료 유지하기

 

2. 미세먼지 예보를 자주 확인하고, '보통'일 때도 몸상태에 따라 주의하기

 

3. 미세먼지 '나쁨'일 때는 외출을 자제하고 활동량 줄이기

 

4. 의사와 상의하여 보건용마스크(식약처 인증)를 올바른 사용법으로 착용하기

 

5. 천식 등 호흡기질환자는 외출 시 항상 증상완화제 등 구제약물 소지하기

 

6. 증상 악화 시, 즉시 의사와 상담하기

 

 

 

 

# 미세먼지가 심한 날에는 커피대신 녹차한잔 마시는건 어떠신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