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팁정보

[세계축제] 할로윈데이의 유래 및 축제 (부제. 10월31일, 켈트족, 잭오랜턴, 음식, 놀이)

by 서영papa 2018. 10. 4.

할로윈데이를 아시나요?

 

 

 

할로윈데이를 떠올리면 제일 먼저 생각나는 것이 무엇일까?

그렇다! 호박을 도려내서 그 안에 촛불을 세워 만든 잭오랜턴'Jack-o-lantern'이 생각난다.

 

내가 좋아하는 Halloween밴드도 잭오렌턴을 앨범표지로 하곤 했다.

 

 

며칠전 서영양과 함께 본 에그엔젤 코코밍에서는 할로윈파티와 관련된 내용이었다.

 

예전에는 아이들이 생각하는 것처럼... 그저...

"무서운 복장을 하면 사탕과 초콜릿을 받는 날"이라고만 생각했다.

과연 어떠한 이유로 할로윈데이가 시작되었으며... 과거와 현재가 어떻게 달라졌는지는 전혀 모른체 말이다.

 

 

그래서...

 

할로윈데이가 도대체 무슨 날인지 궁금해서 알아보았다.

 

전설의 락밴드 Halloween(1983년에 데뷔한 밴드이다.)

 

 

 

 

 

 

 

할로윈데이의 유래 및 어원

# 할로윈데이는 기원전 500년경 아일랜드 켈트족의 '삼하인(Samhain) 축제'에서 유래되었다.

 

이미지 출처. https://lmllawyers.com/halloween-and-samhain

 

 

켈트족은 새해 첫날은 겨울이 시작되는 11월 1일인데, 이들은 사람이 죽어도 그 영혼은 1년 동안 다른 사람의 몸 속에 있다가 내세로 간다고 믿었다고 한다. 그래서 한 해가 끝나는 날인 10월 31일, 켈트족은 음식을 마련해 죽음의 신에게 제의를 올림으로써 죽은 이들의 혼을 달래고 악령을 쫓아내기 위해 귀신 복장을 하고 집안을 차갑게 했다고 한다.

 

 

이미지 출처. https://www.inyourpocket.com/krakow/All-Saints-Day

 

 

이후, 로마가 켈트족을 정복해 기독교가 들어오면서 교황 보니파체 4세는 11월 1일을 '모든 성인의 날(All Hallows Day)'로 정했다. 그 전날은 크리스마스의 이브처럼 '모든 성인의 날 전야(All Hallows Eve)'불리게 됐고, 이 말이 현재의 할로윈(Halloween)으로 바뀌게 된 것이다.

 

 

 

# 미국에 '할로윈 데이'축제가 국민적 축제로 자리잡게 된 것은 19세기 영국 청교도들이 미국으로 이주하면서부터이다. 할로윈 데이가 되면 각 가정에서는 호박에는 눈.코.입을 파내서 잭오랜턴이라는 등을 만들고, 검은 고야이나 거미 같이 할로윈을 상징하는 여러 가지 장식물로 집을 꾸몄다.

 

 

 

 

 

 

 

할로윈데이의 상징 및 음식

 

# 할로윈데이를 상징하는 색은 검은색과 주황색이다.

 

이미지 출처. https://www.cgtrader.com

 

주황색의 호박은 가을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데... 할로윈은 무서운 죽음, 신화의 괴물 등의 기분 나쁜 것들을 테마로 하지만, 당초 할로윈의 근원은 수확제였다고 한다.

 

 

#할로윈 음식

 

이미지 출처. http://www.homecrux.com

 

할로윈에는 어린이를 위한 사탕이나 초콜릿 같은 음식을 주로 먹는다.

대표적인 할로윈 음식으로는 사과사탕, 옥수수사탕, 호박사탕, 사과카라멜, 호박카라멜, 양배추와 감자를 으깬 요리, 호박, 호박파이, 호박빵, 구운 호박씨 그리고 두개골, 거미, 박쥐, 지렁이 모양의 신기한 사탕과 젤리 등이다.

 

 

 

 

 

 

 

할로윈 주요 행사

# 참고로 할로윈데이는 공식적인 휴일이 아니고, 보통 해가 진 뒤에 진행된다.

 

1. 잭오랜턴(Jack - o- lantern)

 

이미지 출처. https://www.istockphoto.com

 

 

잭오랜턴은 할로윈을 대표하는 상징물로, 커다란 주황색 호박의 속을 파내고 악마의 얼굴 모양으로 눈, 코, 입을 도려낸 뒤 속에 초를 고정시킨 것이다.

 

 

 

2. 트릭 오어 트릿(Trick or treat)

 

이미지 출처. https://www.scarymommy.com

 

 

10월 31일 저녁이 되면, 유령이나 해골로 분장한 아이들이 집집마다 돌아다니면서 맛있는 것을 주지 않으면 장난을 치겠노라 으름장을 놓는다. 이때 외치는 말이 '트릭 오어 트릿'이다. 아이들을 맞이한 집에서는 이들의 요구대로 사탕이나 과자 등을 안겨준다.

 

이때, 아이들은 아무 집이나 찾아가는 것이 아니라, 문 앞에 잭오랜턴을 밝혀서 할로윈 축제에 참여한다는 의사를 표시한 가정을 방문한다.

 

 

 

3. 사과 건지기 놀이(Apple bobbing)

 

이미지 출처. https://www.istockphoto.com

 

 

동네를 돌면서 사탕과 초콜릿을 모은 아이들은 각자가 받은 간식을 모아 파티를 여는데, 이때 물을 채운 대야에 사과를 넣고 양손을 뒤로 묶은 채 입으로 사과를 건져내는 놀이를 한다.

 

 

 

4. 분장과 가장무도회

 

이미지 출처. https://patch.com

 

 

할로윈이 되면 신기하고 기괴한 분장을 한 사람들이 거리를 활보한다. 할로윈에 분장을 하는 것은 고대 켈트족이 한해의 마지막인 10월31일 밤, 인간 세상에 찾아오는 악령과 악마들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기이한 모습으로 변장한 풍습엣서 유래한 것이다.

 

 

 

5. 할로윈 퍼레이드

 

이미지 출처. https://www.amny.com

 

 

할로윈데이가 되면 미국 곳곳에서 할로윈 퍼레이드가 펼쳐진다. 그 중 가장 유명한 퍼레이드가 뉴욕 그리니치빌리지의 뉴욕스 빌리지 할로윈 퍼레이드(New York's Village Halloween Parade)이다.

 

 

★대한민국에서 태어나 성장한 나에게는 상당히 이질감이 있는 축제이다.

★요즘 어린이들은 어린이집, 유치원, 초등학교 등을 통해서 할로윈데이를 일찍감치 인지하고 있다.

★아이들의 재미를 위해서라도 한달앞으로 다가온 할로윈데이를 위해 아빠가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지 고민해봐야겠다.

 

 

이상, 서영papa였습니다.^^

 

 

Posted b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