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꿀팁정보

[행복드림] 여행사의 폐업으로 인한 소비자피해 (부제. 계약시 보증보험 가입여부 확인)

by 서영papa 2018. 10. 11.

여행을 좋아하시나요?

 

 

 

시대가 변함에 따라, 사람들의 가치관, 인생관도 함께 바뀐다.

그러한 변화에 동참을 못하게되면...

 

"꼰대... 영감... 쌍팔년도 사고방식... 등"

 

갖가지 수식어를 붙여서, 시대에 뒤떨어진 사고를 한다고 말을 한다.

 

 

 

요즘 젊은 세대들은 과거 부모님세대와는 근본적으로 다른 마인드를 가지고 있는 듯하다.

나만 보더라도... 충분히 다름을 느낄 수 있다.

 

"아끼자... 모으자... 참자..."로 삶을 살아오신 우리의 부모님...

"즐기자... 사자... 즐기면서 벌자..."로 삶을 살고 있는 우리들...

 

상황이 이러하다보니, 관광산업이 발전을 안할 수가 없다.

 

 

 

그런데...

 

최근, 항공사들의 잇단 폐업으로 소비자피해가 증가하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한다.

과연 어떠한 상황들인지, 알아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열린소비자포털 행복드림에서는 상기 소비자피해와 관련된 사항에 대한 글이 있다.

이에 관련 내용을 공유하고자 한다.

 

★여행을 좋아하신다면... 혹은 계획하고 계신다면 해당글을 참고하시면 좋을 듯하다.

★해당 내용은 열린소비자포털 행복드림 블로그의 내용을 편집한 것으로, 자세한 사항은 해당 블로그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잇단 여행사 폐업으로 인한 소비자피해 주의!!!

 

★최근 (주)탑항공 등 잇단 여행사의 폐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증가하고 있다.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최근 폐업한 4개 여행사관련 소비자불만상담이 '18.1.1 ~ 9.30까지 773건 접수

★페업여행사: (주)탑항공, 더좋은여행(주), (주)e온누리여행사, (주)싱글라이프투어

 

상기의 현상은, 온라인 기반 글로벌 여행사의 국내 진출, 중소형 여행업체의 난립 등으로 업체 간 경쟁이 심화되면서 출혈경쟁에 따른 경영악화가 주요 원인으로 분석된다.

 

 

 

◐4개 여행사 관련 소비자불만상담 지난해 동기간 대비 705.2%증가

 

<여행 관련 소비자불만상담 접수 현황>

 

 

 

 

 

◐여행사가 가입한 영업보증보험을 통해 보상청구 가능

 

폐업등으로 사업자와 연락이 되지 않을 경우, 여행사로부터 직접 피해보상을 받기 어려우므로 피해를 입은 소비자들은 우선 해당 여행사가 영업보증보험에 가입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필요함.

 

가입된 경우, 한국여행업협회를 통해 각 여행사들이 가입한 영업보증보험으로 보상청구를 해야 함.

 

한국여행업협회에 피해를 신고하면 제출된 서류를 기반으로 협회가 보험사에 보상을 청구하게 되고, 보험사가 협회에 지급을 통보하면 피해대금 지급절차가 진행됨.

 

★피해보상 절차

여행피해 공고 후 피해신고 접수(60일 이상) → 제출서류 검토 및 보험사 보상 청구 → 보험가 서류심사, 결정 → 보험사가 한국여행업협회에 지급통보 → 피해 신고인에게 피해대금 지급

 

 

 

 

◐계약 전 영업보증보험 가입여부와 가입액수 확인 필요

 

예기치 못한 여행사 폐업으로 인한 소비자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계약 전 소비자들의 주의가 필요함.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당부함.

1. 계약시 사업자가 영업보증보험에 가입되어 있는지 확인

2. 보증보험 가입액수 확인(여행사 규모대비 확인)

3. 여행대금은 신용카드 할부로 결제

4. 여행 완료 시까지 여행계약서, 입금증 등의 증빙서류를 보관할 것

 

즐기기 위한 여행이 한순간의 방심으로 최악의 기억이 될 수 있으니... 계약전 반드시 확인할 필요가 있는 듯하다.

 

 

 

이상, 서영papa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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