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팁정보

[보험바로알기] 3화. 자동차보험 Q&A .ep1 (부제. 손해보험협회, 자동차보험, 자주하는 질문)

by 서영papa 2018. 11. 15.

자동차를 운행하시나요?

 

 

 

요즘은 차량이 없는 가구를 보기가 어렵다. 

특히나 제주도의 경우에는 수도권과 달리 대중교통의 불편함이 있기에 1가구2대, 3대 인 곳도 상당수다.

 

그만큼 자동차는 우리의 일상과 상당히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자가 차량을 운행한다???

 

그렇다면... 자동차를 보유하고 있을 것이고, 나아가 자동차보험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여기서 말하는 자동차 보험은 자동차를 운행하기위해 반드시 가입해야 하는 의무보험이다.

다만, 보상의 한도를 정하는 과정에서 개개인이 차이가 날 뿐이다.

 

 

♣여기서 잠깐! 자동차 보험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봅시다.

 

1. 자동차 책임보험(대인배상I)

자동차를 소유.사용.관리하는 동안에 남을 죽게 하거나 다치게 하여 법률상 손해배상책임을 짐으로써 입은 손해를 보상해 주는 보험(대인배상)으로 자동차손해배상보장법에 의해 가입이 강제되는 보험이다.

 

2. 자동차 종합보험

자동차를 소유.사용.관리하는 동안에 생긴 손해로서 책임보험을 초과하는 대인배상II, 대물배상, 자기신체사고, 자기차량손해, 무보험자동차에 의한 상해 등 5가지 담보종목으로 구성되어 있는 보험이다.

※자동차손해배상보장법에 의거 2016년 4월부터는 보험가입금액 2천만원이상의 대물배상에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한다.

 

 

사실, 자동차를 처음 소유했던 그 시절에는...

자동차 보험을 가입하는데 정말이지 10분도 채 걸리지 않았던 것으로 기억한다.

 

다시말해, 설계사가 말하는대로 "네~네~ 그렇게 하시죠~"만을 반복했던 것 같다.

 

물론, 지금은 그렇게 하지 않는다. 

 

 

상황이 그러하다보니...

막상 어떤 문제가 생기면,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모르는 소비자들이 상당수다.

 

손해보험협회 홈페이지에 가면, 이와 관련된 Q&A자료가 있다.

오늘은 자동차보험과 관련된 Q&A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하자. 

 

 

 

 

 

 

 

 

# 자동차보험에서 마일리지라는 말이 자주 나오는데, 마일리지 특약은 무엇이고, 보험료에 어떤 영향을 주나요?

 

마일리지 특약은 자동차의 실제주행거리에 따라 보험료를 할인해 주는 자동차보험 특약이다.

마일리지특약은 자동차의 실제주행거리(연간환산)에 따라 보험료의 일정액을 할인해 주는 자동차보험 특약이다. 마일리지 특약에 가입하면 실제 주행거리를 보험회사에 증빙하여, 주행거리별 할인율을 적용받을 수 있다.

 

 

 

 

 

# 한정운전특약에 따라 보험료가 달라진다고 하는데, 운전자범위한정 특약은 어떤 것들이 있고, 보험료 차이는 얼마나 나는지요?

 

운전자의 범위를 한정하는 특약은 가족운전자/부부운전자/기명피보험자 1인/가족운전자와 형제,자매 한정운전 특약 등이 있으며, 운전자 범위를 줄일 수록 보험료는 낮아진다.

 

 

 

 

 

# 자동차보험에서 의무보험은 무엇이고 반드시 가입해야 하나요?

 

자가용의 경우 대인배상I과 대물배상 2천만원, 영업용의 경우 대인배상I과 대인배상II(1억원 이상), 대물배상 2천만원에 해당하는 담보에 해당하며, 자동차손해배상보장법 강제보험에 해당하므로 반드시 가입해야 한다.

 

 

 

 

# 운전직 종사를 했거나 외국 보험가입 경력이 있는데, 보험료 환급이 가능한가요?

 

운전직 및 외국의 보험가입경력 모두 경력으로 인정된다.

법인체 및 관공서에서 운전직으로 근무하거나 외국에서 보험가입경력이 있으면 자동차보험 가입경력으로 인정받을 수 있어서 보험가입 시 가입경력요율에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가입시 인정받지 못한 경우, 보험기간 중에 증빙한다면 보험료를 환급받을 수 있다.

 

 

 

 

 

# 같은 보험회사에서도 전화나 인터넷 등 여러 경로로 보험가입이 가능할 것으로 알고 있는데, 어떤 가입경로가 있으며 보험료 차이가 나는지 또 보험료 차이에 따라 보상에서 차이가 나는지요?

 

가입경로별로 보험료 차이는 있지만, 보험금 지급기준에 차이는 없다. 자동차 보험은 대면(설계사/대리점), 비대면(TM/CM)있으며, 각 채널별 수수료 차이 등으로 인해 보험료 차이는 발생하나, 보험금 지급기준에는 차이가 없다.

 

 

 

 

 

# 생애 최초로 중고차를 구입하여 명의이전과 함께 자동차종합보험에 가입하고, 1회 보험료를 납부한 다음 드라이브를 나섰다가 사고가 났다. 누군가 자동차보험은 가입한 날 밤 12시부터 보험이 적용된다던데 사실인가요?

 

자동차보험에 처음 가입한 경우, 보험료를 납입한 시점부터 보험회사의 책임이 개시된다.

 

 

 

 

# 태풍으로 인한 차량피해를 입은 경우 보험처리가 되나요?

 

자기차량손해가 가입된 경우, 보상이 가능할 수 있다.

 

 

 

 

 

# 왜 매년 자동차보험 갱신때마다 보험료가 달라지나요?(사고가 없음에도 보험료가 올랐음)

 

매년 보험료를 재산정하여 적용하게 되므로 매년 보험료가 변동된다.

다시말해, 자동차보험은 1년간 발생한 사고로 인해 지급된 보험금의 많고 적음에 따라 다음해 보험료가 인상되거나 인하될 수 있다.

 

 

 

 

# 자동차보험의 보상은 같은데, 보험회사마다 보험료는 왜 차이가 있나요?

 

보험회사마다 보유계약이 다르며, 사고위험도, 지급보험금 규모 등 보험관련 통계가 다르기 때문에 이에 따라 산정되는 보험료도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

 

 

 

 

이상, 서영papa였습니다.^^

 

 

 

Posted b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