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팁정보

[보건복지부] 무료 독감예방접종 하기 (부제. 인플루엔자, 무료접종 대상자, 예방접종 효과, 보건소)

by 서영papa 2018. 12. 3.

독감예방접종을 하셨나요?

 

 

2018년도의 끝이 보이고 있다.

정신없이 보낸 한해여서 일까? 유독 빨리 지나가버린 2018년도.

12월을 맞이하면서... 많은 생각과 많은 고민이 뒤엉켜 머리가 복잡한 요즘이다.

 

자, 겨울철에 항상 우리들과 함께하는 독감!!!

특히나 유아기의 어린이들과 노년층은 더더욱 조심해야한다.

 

겨울철 독감은 항상 유행하기 마련이고,

우리들은 그런 독감을 사전에 예방하여... 조금이나마 수월하게 겨울을 보내려고 한다.

 

그래서 우리는 독감예방접종을 한다.

오늘은 독감예방접종과 관련하여 간단히 소개하고자 한다.

 

 

 

# 무료 독감예방접종 대상자(보건소에서 무료접종 실시)

정부는 65세 이상의 어르신과 생후6~59개월 이하 어린이는 보건소에서 무료로 예방접종을 할 수 있다.

독감예방접종의 지속기간은 평균 6개월로 매년 접종을 받아야 하는데...

특히, 어르신, 만성질환자, 임산부 등이라면 인플루엔자 유행 전인 11월 안에 예방접종을 반드시 마쳐야 한다.

전국 보건소는 관할지역 내 여러 지정의료기관에 소량씩 남아 있는 인플루엔자 백신을 회수해 백신이 모두 소진될 때까지 보건소 무료접종을 실시할 예정이다. 

만65세 이상 어르신 중 아직까지 접종 받지 않은 분들은 주소지 관계없이 가까운 보건소에 문의하여 예방접종을 받으면 된다.

 

 

 

# 인플루엔자

흔히, 독감이라고 불리기 때문에 감기와 같거나 독한 감기 정도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는데...

독감과 감기는 원인바이러스와 증상이 전혀 다른 질환이다.

독감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원인으로, 38도 이상의 고열과 오한, 심한 근육통, 두통이 특징이다.

또한 기침, 가래 등 호흡기 증상이 동반되고, 폐렴 등 합병증 발생이 일어날 수 있다.

 

 

 

#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은 얼마나 효과가 있나?

일반적으로 인플루엔자 백신을 접종하면 건강한 성인의 경우, 70~90%의 예방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접종 후 약 2주가량 경과하면 방어항체가 형성되고, 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3~12개월(평균 6개월)가량 면역효과가 지속된다.

우리나라 인플루엔자 유행이 통상 12월부터 이듬해 5월까지 발생하고 있고, 백신공급 시기 및 예방접종 효과 지속기간을 고려해 10~12월 사이를 예방접종 권장시기로 설정하고 있다.

 

 

# 어린이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지원 확대

어린이의 경우, 작년에는 생후 6개월~59개월에 인플루엔자 무료 접종을 지원했으나, 올해부터는 생후 6개월 부터 12세 어린이까지 무료접종을 확대 지원한다.

 

 

이상, 서영papa였습니다.^^

 

Posted b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