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팁정보

[농촌진흥청] 김장김치의 효능 (부제. 유산균, 항암, 다이어트, 지역별특징, 김치단점, 보관방법)

by 서영papa 2018. 12. 7.

김치 좋아하시나요?

 

 

김치는 누가뭐래도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음식이다.

이제는 국내를 넘어 전세계로 뻗어나가고 있으며... 해외에서도 우리나라의 김치를 찾는 사람들이 많다고 한다.

김치만의 독특한 맛도 그렇고... 발효음식에 대한 인식도 좋아지고... 게다가 건강에도 좋으니...

 

매년 11월~12월이 되면, 각 가정에서는 김장을 하는 경우가 많다.

얼마전 나도 육지에서 양가부모님으로부터 김치를 공수받아서 맛있게 잘 먹고 있는 중이다.

어렸을때는 김치를 그리 즐기는 편이 아니었는데... 

나이가 들어가니, 김치없이는 밥을 못먹을 정도로 입맛이 바뀌어버렸다.

김치가 몸에 좋다는 것은 알고있지만... 도대체 어떤 효과가 있는지는 솔직히 잘 모른다.

 

그래서 이번 기회에 김치의 효능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고자 한다.

해당 자료는 농촌진흥청의 자료로... 많은 분들에게 좋은 정보가 되었으면 좋겠다.

 

 

# 김치는 더이상 대한민국만의 것이 아니다!!!

 

지난 2013년, 우리나라의 김장문화는 유네스코 인류 무형 문화유산으로 등재되었다. 

김장김치에는 바실러스균이 많아 장 속 환경을 개선해 소화를 도와주고, 유용한 효소를 생성하여 혈관 건강 개선에 도움이 된다는 것이 입증되어 많은 분들이 이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 김장김치의 효능을 아시나요?

1. 유산균 풍부

잘 발효된 김치에는 젖산과 젖산균(유산균)이 풍부하며, 김치1g에 젖산균 약 1억마리가 함유되어 같은 무게의 요구르트보다 약 4배가 더 많다. 또한 비타민 A와 C, 칼슘, 철, 인 등 무기질이 풍부해 몸에 좋으며 배추와 무에 함유되어 있는 식이섬유는 변비와 대장암 예방에 좋다.

김치의 발효 과정에서 생기는 유산균으로 인해 소화가 잘되고 장을 깨끗이 하는 정장작용도 하게된다. 부산대학교 김치연구소의 연구결과에 따르며 김치를 하루 300g정도 먹으면 김치를 안 먹은 사람에 비해 대장에 유산균이 100배 정도 증가한다고 한다. 또한 유산균은 김치 내 식중독균 등 유해균의 번식을 억제한다고 한다.

 

2. 항암효과

최근 김치가 적당히 숙성했을 때 항암효과가 커진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마늘, 생강, 고춧가루, 파 등 다양한 양념이 들어간 김치를 적당히 익힌 뒤 위암세포(MKN45)에 가했더니 발효시키지 않은 김치보다 암세포 성장 억제 효과가 4~10% 높았다는 것이다.

양념의 종류별로 암세포 성장 억제율은 고춧가루, 마늘 등의 순서로 나타났다. 김치가 위암, 대장암, 간암, 폐암, 방광암 등 다양한 암의 억제에 유익한 것은 김치 속에 항암성분인 인돌-3-카비놀, 아이소사이오시아네이트, 알릴 설파이드, 갭사이신 등이 들어있기 때문이다.

 

3. 다이어트 효과

일본의 젊은 여성들이 김치를 다이어트 식품으로 애용하는 이유는 김치의 열량이 100g당 9kcal(동치미), 29kcal(배추김치), 55kcal(파김치) 등으로 낮으며, 김치에 포함되어 있는 식이섬유는 포만감을 느끼게 해 과식을 피하게 할 뿐만 아니라 고추의 매운맛 성분인 캡사이신은 몸의 지방을 분해, 연소를 돕기 때문이라고 한다.

 

 

# 김치의 단점

김치라고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니다.

김치에는 소금이 많이 들어있는데, 특히 남부지방에서는 소금과 젓갈을 많이 쓰기 때문에 맛이 더 짜다. 이에 소금 섭취를 많이 하면 발생할 수 있는 고혈압, 위암 등을 예방하기 위해 김치를 싱겁게 담그는 것이 바림직하다. 유기산 등 김치 맛 성분은 저염 김치가 고염 김치보다 더 풍부하다. 김치의 소금 농도를 2%이하로 줄이면 건강에 좋다.

 

 

 

# 지역별 김장김치의 특징

 

 

# 김장김치 맛있게 보관하는 방법

김치를 통에 담을 때 자른 단면이 위를 보도록 담아야 김치 소가 빠지지 않아 밋있게 보관할 수 있다.

또한, 김치 위에 공기와의 접촉을 막을 수 있도록 우거지 같은 것을 덮거나 비닐, 밀폐용기 등을 이용하는 것이 좋으며, 큰 용기에 감을 경우 김치를 꺼낼 때마다 공기에 노출되기 때문에 작은 용기에 나누어 담는 것이 좋다.

오래 먹을 김치에는 해산물, 풀 등을 넣지 않는 것이 빨리 시는 것을 방지할 수 있으며, 보통 김치냉장고에서는 맛 변화 없이 약 6개월까지 보관이 가능하며, 일반 냉장고의 경우 약 3개월까지 보관 가능하다.

 

 

이상, 서영papa였습니다.^^

 

Posted b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