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팁정보

[보험꿀팁] 보험가입전 필수 체크포인트 5가지(부제. 금융감독원 실생활에 유용한 꿀팁)

by 서영papa 2019. 4. 10.

보험가입을 준비중이신가요? 그럼 꼭 확인하세요!!!

 

 

 

봄날씨가 의심이 될 정도로 으스스한 기운이 감도는 아침입니다.
이곳 제주도는 오전까지 비를 뿌리더니...
지금은 흐린 봄 하늘이 꼭 귀신이라도 나올 것 같은 느낌의 아침이다.
(※참고로 7세 딸과 함께 보는 '신비아파트'덕에 나도 모르게 표현이 그러하다...)

 

아침에 창밖을 보면서 하루를 준비하다가...
나도 모르게 그동안 잊고 있었던 것을 발견했다.

바로... '손해사정사'시험이었다.

2019년 1월을 기점으로 업무적으로 책임이 많이 늘었다.
때문에... 한동안 많은 업무량에 따라 시험공부는 손을 댈 수 없었던 상황이었다.
4월 10일, 2차시험이 약 4개월 남은 현시점에서 생각이 났다...ㅠㅠ

 

다시금 타이트한 관리가 필요함을 느끼면서 보험과 관련된 내용을 훑어 보았다.
금융감독원 홈페이지에서는 실생활에 유용한 금융꿀팁이란 주제로 책자를 발간했는데...
그 중 실제 도움이 될 수 있는 부분을 발췌해서 공유하고자 한다.

※사실, 자료를 다운로드 받아도 한번에 다 읽어보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 그래서 주제별로 하나씩 소개하고자 한다.
좋은 내용을 공유해주신 금융감독원 관계자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전한다... 꾸벅~

 

 

 

 

 

1. 계약을 장기간 유지할 가능성

보험상품은 장기간 유지를 전제로 하여 설계되었기 때문에 계약초기에 해지할 경우 원금보다 적은 해지환급금을 받게 되는 증 불이익이 클 수 있다.

※단기간에 목돈을 마련하거나 투자수익 창출 등을 목적으로 하는 예금, 적금이나 주식, 펀드 등 투자상품과는 근본적으로 차이가 있음.

 

 

2. 위험보장 / 장기 목돈마련(연금수령)

보험상품은 크게 "위험보장"을 주된 목적으로 하는 보장성보험과 목돈 마련이나 노후생활 대비 자금마련을 주된 목적으로 하는 저축성보험으로 구분된다.

※보장성보험은 보험사고 발생시 보험금이 지급되며, 만기시에 환급받는 금액이 납입보험료 보다 적거나 없을 수 있음.

※저축성보험은 만기시에 환급받는 금액이 납입보험료 보다 많으나, 보장성보험에 비해 보장내역이 상대적으로 제한되어 있고, 사고보험금도 적을 수 있음.

 

 

3. 보험료

보험상품은 회사별로 판매하는 상품의 종류도 다양할 뿐만 아니라 보험설계사, TM, 온라인 등 판매채널별로 보험료가 크게 차이가 난다.

※보험상품별 보험료는 금융소비자정보 포털'파인'에서 '보험다모아'나 '금융상품 한눈에'코너에서 확인할 수 있음.

 

 

4. 보장범위와 보험금 지급제한 사유

보험에 가입할 때 보험료만큼 중요한 고려사항이 보장범위와 보험금 지급제한 사유이다. 보험가입전에 해당상품의 보장범위와 보험금 지급제한 사유를 약관을 통해 꼼꼼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5. 갱신형 / 비갱신형

보험상품은 일정기간이 지난 후 납입보험료가 변경되는 "갱신형"과 한 번 가입하면 계약종료시까지 납입보험료가 동일한 "비갱신형"이 있다.


 




# 보험가입을 준비중이신가요?
# 그럼 기본적으로, 가입전 필수체크사항을 확인해보시는건 어떤까요?

 

 

이상, 서영papa였습니다.^^

 

Posted b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