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팁정보

[의료비] 안면 등 두경부 MRI검사 건강보험 확대 적용(부제. 5월부터 의료비 부담 경감)

by 서영papa 2019. 4. 18.

두경부 MRI검사 건강보험 확대 적용된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두경부라 하면...
눈, 귀, 코, 안면등을 말하는데... 이러한 두경부의 MRI검사에 대해 건강보험이 적용된다는 말이다.
이렇게만 이야기하면... 뭐가 어떻게 바뀌었는지 알 수 없기때문에, 일단 현행은 어떠하고, 향후 어떻게 바뀌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2019년 4월 16일, 보건복지부에서는 두경부 MRI검사 건강보험 확대 적용에 대해 공지하였다.
혹시, 해당 부위에 문제가 있어 검사를 받고 싶은데... 비용의 문제로 고민하고 계신다면...
너무 많은 고민은 하지 않으셔도 될 듯하다.

 

 

 

# 현행 두경부 MRI검사 건강보험은?

기존에는 중증질환이 의심되더라도 MRI검사 결과 악성종양, 혈관종 등이 진단된 환자만 건강보험이 적용되고, 그 외에는 보험이 적용되지 않아 환자가 검사비 전액을 부담했다.
※중증, 감염성.염증성 질환(악성외이도염, 심경부감염 등), 혈관림프관 기형, 기타 타액선 등 양성종양 질환 및 의심환자는 보험 미적용

 

 

# 두경부 MRI건강보험 적용범위, 어떻게 달라질까?

2019년 5월 1일부터, 두경부 부위에 질환이 있거나 병력 청취, 선행검사 결과 질환이 의심되어 의사가 MRI검사를 통한 정밀 진단이 필요하다고 판단하는 경우까지 건강보험이 적용될 예정이다.

 

1. 검사기간 및 횟수

진단 이후에도 중증 질환자의 충분한 경과관찰을 보장하기 위해 양성종양의 경우 10년간 총 6회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건강보험 적용기간과 적용 횟수도 확대할 계획이다.

경과관찰 기간 중 정해진 횟수를 초과하여 검사를 받더라도 건강보험이 적용되며, 본인부담률만 80%로 높게 적용된다.

 

2. 건강보험 미적용의 경우

다만 의사의 판단 하에 두경부 질환을 의심할 만한 이상 증상 또는 선행검사 상 이상 소견이 없는 경우 등은 의학적 필요성이 미흡하여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는다.

 

3. 의료비 부담 완화

두경부 MRI건강보험 확대 적용으로 환자의 의료비 부담은 측두공 조영제 MRI기준 평균 72~50만원에서 26만~16만원으로 기존대비 1/3수준으로 크게 완화될 전망이다.
※두경부 MRI 비급여는 중증질환에서 주로 발생하여 상급종합병원과 종합병원에서 전체 비급여 비용의 98%가 발생

출처. 보건복지부

 

 

 

# 사례로 보는 두경부 MRI검사 의료비

1. 40세  A씨는 복시와 안구돌출 증상으로 상급종합병원 외래에서 안과 검사를 받았다. 눈물샘암이 의심되어 MRI검사를 시행하고 비급여 검사비용 87만원을 부담하였다. 하지만, 5월 1일부터는 안와(조영제)MRI 금액 43만원의 본인부담률 60% 수준인 26만원만 부담하면 된다.

2. 종합변원에서 타액선 양성종양이 의심되어 입원한 35세 B씨는 MRI검사를 받고 비급여 검사비용 89만원을 부담하였다. 그러나 5월1일부터는 경부(조영제)MRI금액 42만원의 본인부담률 50% 수준인 21만원만 부담하면 된다.

3. 상급종합병원에 입원한 C씨는 뇌기저부로 침범된 비부비동염이 의심되어 MRI를 비급여로 시행하고 검사비용 86만원을 부담하였다. 그러나 5월 1일부터는 경부(조영제) MRI금액 43만원의 본인부담률 60%수준인 26만원만 부담하면 된다.

 

 

 

# 2019년 의료비 부담이 더 줄어든다.

1. MRI검사: 두부, 경부, 복부, 흉부에도 단계적으로 건강보험이 확대 적용된다.

2. 초음파검사: 하복부-비뇨기, 남여생식기 초음파 검사에 단계적으로 건강보험이 확대 적용된다.

3. 상급병실: 병원급 의료기관 2.3인실 건강보험 적용한다.

4. 장애인 보장구: 시각장애인용 보장구 기준액을 인상하고 내구연한을 단축한다.

5. 재난적 의료비: 의료비부담 산정시 본인부담금 전액인정으로 지원대상 및 범위가 확대된다.

6. 치과-한방: 한방 추나요법, 12세 이하 영구치 광중합형 복합레진 충전(충치치료), 구순구개열 치아교정에 건강보험을 적용한다.

 


 

요즘 현 정부에 대해 이러쿵 저러쿵 말이 많다.
분명, 잘 해나가고 있는 부분이 있는가하면... 다소 미흡한 부분도 있다.

그 중 분명한것은...
이전 정부에 비해 국민들의 복지는 한층 더 좋아졌다는 것이다.

복지의 사각지대에서 힘들게 생활하시는 분들을 포함하여 모든 국민이 건강하게 지낼 수 있는 그런 날이 왔으면 좋겠다.

오늘도 좋은 하루되시기 바랍니다.

 

이상, 서영papa였습니다.^^

 

Posted b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