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팁정보

[노후대비] 골다공증의 원인 및 치료법 (부제.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뼈건강)

by 서영papa 2019. 7. 4.

여러분의 뼈는 건강한가요?

 

사실, 젊은 사람들에게는 다소 남 얘기처럼 들릴지 모르겠지만...
우리들의 뼈는 이 순간에도 늙어가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나요?

 

우리들의 부모님을 보면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을것이다.
예전에는 그렇지 않았는데... 
심하게 넘어진 것도 아닌데... 
결과는... 뼈가 부러져 입원치료 등을 받아야 한다는 것!

 

그만큼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우리들의 뼈도 함께 나이가 들어간다.
특히나 여성분들은 폐경이후 골다공증 환자들이 급격히 늘어난다고 한다.

도대체 골다공증이 무엇인지... 그 원인은 무엇이고... 나아가 치료법은 무엇인지 알아보자!!!

※본 포스팅은... 2019년 7월 1일자, 정책브리핑의 내용을 참고하였습니다.

 

 

 

 

골다공증이란...

우리들의 뼈속에 구멍이 많이 생긴다는 뜻으로 쓰이는 골다공증!
골다공증은 폐경, 노화 등의 여러가지 원인에 의해 발생하고 경미한 충격에도 쉽게 골절을 일으키는 질환이다.

골다공증에 의한 골절은 주로 폐경 후 증가하기 시작해, 노년기에 급격히 증가된다고 한다. 이처럼 폐경시기에 따라 발병률이 달라지는 만큼 골다공증은 남성에 비해 여성이 더 걸리기 쉬운 질환이라고 한다.

 

 

 

 

골다공증의 원인

골절로 인해 뼈가 약해짐으로 인해 발생하는 골다공증을 제외한 나머지 증상은 대부분 병적골절이 없는 골다공증에 속한다. 골다공증을 유발하는 원인은 다양하지만... 그 중 대표적인 원인은 아래와 같다.

 

1. 칼슘 및 비타민 D의 결핍

위를 잘라내거나 장에 만성 염증이 있는 경우, 난소를 적출한 경우 등 장기에 이상이 있는 경우에 칼슘이 원활한 흡수가 이루어지지 않고, 비타민D의 결핍이 일어나며 뼈가 약해진다.

 

2. 폐경

여성 환자의 비중이 훨씬 높은 이유 중 하나인 폐경 역시 골다공증을 유발하는 요인 중 하나이다. 에스트로겐은 골밀도를 유지해주는 작용을 하는데... 폐경이 되면 에스트로겐이 감소하면서 골다공증이 생길 수 있다.

 

3. 약물복용

항응고제, 항경련제, 갑상선호르몬, 이뇨제 등의 치료제들을 복용할 시, 골다공증이 발생하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그 외에도 운동부족, 가족력, 과음, 우울증 등의 다양한 원인이 있다.

 

 

 

 

골다공증의 증상

 

뼈의 특성상 초기에는 특별한 증상이 없다. 초기 증상 중 하나는 척추뼈가 약해져서 척추가 안으로 굽거나 압박되어 키가 줄어드는 것이다. 심한 경우에는 척추가 체중을 지탱하지 못해 외상이 없어도 척추의 앞부분이 일그러지게 된다.

50~70세 여서의 골절은 주로 손목에 가장 먼저 그리고 자주 발생하고, 70대 환자들의 경우 고관절 및 척추의 골절이 흔하게 발생한다.

 

 

 

골다공증의 진단 및 치료

 

 

골다공증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전문의의 진찰과 골밀도 검사, 혈액검사, 소변검사 등이 필요하다. 골다공증의 치료를 위해서는 위험요인을 제거해주어야 하고, 골다공증의 진행을 막기 위한 치료를 시작해야 한다.

골다공증이 있는 폐경 후 여성은... 여성호르몬 치료가 가장 좋은 방법이다.
여성호르몬을 사용할 수 없는 환자나 남성의 경우에는 칼시토닌이라는 약을 사용할 수 있다.
※ 칼시토닌은 우리 몸에 정상적으로 존재하는 호르몬의 일종으로 뼈가 녹아 없어지는 것을 억제하고, 통증을 없애주는 작용을 한다.

골다공증 환자는 하루에 1000mg이상의 칼슘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운동을 하는 것이 골다공증의 치료에 도움이 되나 과한 운동은 오히려 해로울 수도 있다.

골다공증이 있는 환자의 경우, 골절을 예방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시력을 교정하고, 몸의 균형감각에 장애를 주는 약의 복용을 삼가고, 목욕탕, 계단 등에서 조심하는 등 여러가지의 주의가 필요하다.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출처. 국제성모병원)

골다공증의 원인인 칼슘과 비타민D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칼슘이 풍부한 음식

- 우유, 요구르트, 두유, 콩, 두부, 멸치, 뱅어포, 미꾸라지, 미역, 무청 등

 

▲칼슘 흡수에 좋은 음식

- 비타민D(고등어, 계란노른자, 연어, 표고버서스 햇볕을 통한 피부합성)
- 비타민C(신선한 채소와 과일)
- 유당(우유 및 유제품)
- 식물성 단백질(콩, 두부, 두유)

 

▲칼슘 흡수에 나쁜 음식

- 고지방, 짠음식, 카페인, 술

 

▲골다공증 예방에 좋은 한끼 식사(열량 640kcal, 단백질 30g, 칼슘 330mg)

- 콩밥 1공기: 콩은 칼슘과 단백질이 풍부하다.
- 순두부 백탕: 칼슘이 풍부한 콩으로 만들어진 두부 요리를 다양하게 이용한다. 가능한 싱겁게 먹는다.
- 고등어구이 한 토막: 등푸른 생선은 비타민D와 오메가-3가 풍부하다.
- 고춧잎볶음: 고춧잎은 칼슘과 비타민 K가 풍부해 뼈 건강에 좋다.
- 다시마 초회: 해조류는 활성 아미노산 칼슘으로 양질의 칼슘 급원 식품이다. 초장은 소량만 찍어 먹도록 한다.
- 배추김치: 김치는 염분 함량이 높으므로 너무 많이 먹지 않도록 한다.

이상, 서영papa였습니다.

 

Posted b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