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팁정보

국민내일배움카드 알아보기 (부제. 2020년 1월 시행, 고용노동부)

by 서영papa 2019. 12. 2.

국민내일배움카드를 아시나요?

 

 

 

 

 

 

정부에서는 재직자와 구직자들에게 배움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현행되고 있는 "내일배움카드"가 바로 그것이다.

해당 카드를 신청하고, 내일배움카드로 수강할 수 있는 학원의 강좌를 듣는다.

 

 

 

최근, 정부에서는 2020년 1월 1일에 시행되는 "국민내일배움카드"를 소개했다.

어떤 내용이고, 기존의 그것과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2019년 11월 29일자, 정책브리핑에서는 "국민내일배움카드"에 대한 내용의 글이 게시되었다.

알아두면 분명 도움이 될 것이라 판단되어, 공유하고자 한다.

 

 

출처. 정책브리핑

 

 

 

 

 

 

국민내일배움카드?

 

 

* 청년 아르바이트생들은 실업자일까? 재직자일까?

* 본인이 재직자 카드 대상인지 실업자 카드 대상인지 불분명한 경우도 많다.

* 고용보험 상실신고가 늦어 근로자 내일배움카드로 훈련을 받았는데 부정 훈련으로 처리되었다는 민원도 있다.

 

 

하지만... 내년부터 "국민내일배움카드"가 시행되면 이러한 불편과 애로사항이 모두 해소될 전망이라고 한다.

 

 

2008년 이후, 실업자와 재직자로 구분해서 운영해왔던 내일배움카드는 특수형태근로종사자, 자영자, 불완전취업자 등의 증가와 실업과 재직 간 변동 증가 등 변화한 노동시장에는 맞지 않는다는 의견이 있었다.

 

이에, 정부는 올해보다 12.4% 증가한 8787억원의 예산을 배정해 2020년 1월 1일부터 그동안 분리 운영되었던 실업자, 재직자 내일배움카드를 "국민내일배움카드"로 통합한다.

 

 

 

 

 

 

 

국민내일배움카드 - 장점 및 바뀐점?

 

 

출처. 정책브리핑

 

 

1. 실업자와 근로자 구분없이 한 장의 카드로 합쳐져서 재직이나 휴직, 실업 등 경제활동 상태에 따라 카드를 바꾸는 불편이 없어진다.

 

2. 기존 1~3년이었던 유효기간은 5년(재발급 가능)으로 연장해 정부 지원 훈련비를 본인이 필요한 시기에 탄력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

 

3. 지원한도를 기존 200만원 ~ 300만원에서 300만원 ~ 500만원으로 높였다.

 

4. 혜택을 받는 훈련생은 직업훈련포털(HRD-Net)에서 훈련계좌 잔액 및 수강 과정명, 그리고 휴효기간 등을 실시간으로 확인 할 수 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 취약계층 및 특화훈련 지원 강화

 

 

1. 취업성공패키지 1유형 참여자 등 취약계층은 자부담을 면제하고, 국가기간.전략진종훈련 및 4차 산업혁명 양성훈련 등 정책적 지원 필요가 큰 훈련 분야는 지원한도에 관계없이 전액 지원한다.

 

2. 기업수요를 반영해 맞춤형으로 훈련과정을 설계.운영하고, 훈련 심사평가 시 산업계 참여를 강화한다.

 

3. 자기부담은 합리적으로 재설계 할 수 있다. 특히, 저소득 재직자에는 자부담률 50%를 경감할 예정이다.

 

4. 취미나 순수 자기계발 등 취업 이외 목적의 훈련은 허용하지 않는다.

 

 

 

 

 

 

국민내일배움카드 - 신청

 

 

가까운 고용센터를 방문하거나 직업훈련포털에서 가능하다.

또한, 장기과정은 상담 후 강좌 신청을, 단기과정은 필요시 상담을 진행한 후 수강하면 된다.

 

* 관련사항은 고용노동부 직업훈련포털에서 확인하면 된다.

* 고용노동부 직업훈련포털 바로가기: http://hrd.go.kr/hrdp/ma/pmmao/indexNew.do

 

 

 

 

# 현재, 내일배움카드를 이용중이신가요?

## 내년부터 바뀌는 국민내일배움카드에 대해서도 확인해보시는 것이 어떨까요?

 

 

 

 

이상, 서영papa였습니다.

 

 

 

Posted b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