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생활/중국어

[노래로 배우는 중국어]k-pop으로 배우는 중국어 ep.42(최호섭-세월이가면)

by 서영papa 2018. 1. 27.

대한민국 40~50대 남성을 기준으로, 7080을 대표하는 곡을 뽑는 이벤트를 한다면 나는 최호섭의 '세월이가면'이 반드시 순위에 있을것이라 자신한다. 다양한 직업군의 40대 50대 지인들을 고려해보건데, 그들 중 50%이상은 술자리에서 가장 먼저 부르는 곡이 바로 '세월이가면'이었다. 일반화의 오류라 생각할 수 있으나, 여기서 나는 나의 가정이 맞다, 틀리다를 논하고자 하는 것은 아니다. 그만큼 사랑받는 명곡이라는 점이다.


최호섭의 '세월이가면'! 30대 후반인 나는 이 곡을 초등학교때부터 불렀다. 초등학교시절 앞에서 노래를 불러야 하는 상황이 생겼을 때, 자주 부르던 노래가 015B의 '이젠안녕'과 최호섭의 '세월이가면'이었다. 


'무슨 초등학생이 그런 노래를 부르나'라고 할 수 있겠지만... 지난번에도 언급했듯, 나는 라디오를 들으며 음악에 대한 감성을 키워왔다. 그래서인지 나이에 비해 다소 old한 감성을 가지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요즘, 나는 故김주혁의 빈자리가 너무 크다는 것을 느낀다. 그가 예능이던, 영화던... 그와 관련된 곡이 나오면 나도 모르게 눈시울이 뜨거워진다. 이 곡 또한 그렇다. 생전 1박2일에서 그가 열창했던 곡이었다.


오늘따라 유난히 쓸쓸한 느낌이다. 다시금 라디오를 통해 이 곡을 듣고싶다. 떠난이가 보고싶다.


떠난이를 생각하며 오늘 나는 이 곡을 듣는다.



최호섭 '세월이가면' (1988年)



세월이 가면 - 최호섭

岁月流逝 - 崔浩燮




그대 나를 위해 웃음을 보여도

你为了我 就算露出了笑容

허탈한 표정 감출 순 없어

也掩饰不住失落的表情

힘없이 뒤돌아서는

无力地转过身去

그대의 모습을

你的模样

흐린 눈으로 바라만 보네

用模糊的眼睛 一直看着



나는 알고 있어요

我知道

우리의 사랑을

我们的爱情

이것이 마지막 이라는 것을

这是最后一次了

서로가 원한다해도

就算双方都愿意

영원할순 없어요

也没有永远

저 흘러가는 시간 앞에서는

我在不断流逝的时间面前



세월이 가면 가슴이 터질듯한

岁月流逝 心脏就像要爆炸一样

그리운 마음이야 잊는다해도

那是思念的感情 就算说忘记

한없이 소중했던

之前非常珍贵的

사랑이 있었음을

这份爱情

잊지말고 기억해줘요

不要忘记 记住吧



세월이 가면 가슴이 터질듯한

岁月流逝 心脏就像要爆炸一样

그리운 마음이야 잊는다해도

那是思念的感情 就算说忘记

한없이 소중했던

之前非常珍贵的

사랑이 있었음을

这份爱情

잊지말고 기억해줘요

不要忘记 记住吧



세월이 가면 가슴이 터질듯한

岁月流逝 心脏就像要爆炸一样

그리운 마음이야 잊는다해도

那是思念的感情 就算说忘记

한없이 소중했던

之前非常珍贵的

사랑이 있었음을

这份爱情

잊지말고 기억해줘요

不要忘记 记住吧


▶관련글 보기

2018/01/26 - [노래로 배우는 중국어]k-pop으로 배우는 중국어 ep.41(임재범-비상)

2018/01/25 - [노래로 배우는 중국어]k-pop으로 배우는 중국어 ep.40(유해준-나에게 그대만이)

2018/01/24 - [노래로 배우는 중국어]k-pop으로 배우는 중국어 ep.39(서영은-혼자가 아닌 나)



Posted b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