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주살이

[100주년기념]3.1독립선언서 낭독하기!!! (부제. 3.1운동 100주년, 대한민국임시정부수립 100주년, 독립선언서 전문)

by 서영papa 2019. 2. 25.

여러분들에게 대한민국은 어떠한 의미인가요?




적어도 나에게 있어서 대한민국은 아직까지는 자랑스럽고 든든함을 주는 존재이다.

매년 3월1일에는 서영양에게 대한민국이 어떻게 수립이 되었는지 설명을 해왔다.


국가에 대한 개념이 아직은 완전하지 않은 7세 서영양에게 수년간에 걸쳐서 설명을 해서인지...

이제는 대한민국 국민이라는 것에 대해 나름의 의미를 부여하기 시작하고 있음을 느낀다.





혹시, 올해가 3.1운동 및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이 되는 해라는 사실을 아시나요?



나는 2000년 초반, 첫 중국여행을 떠나던 시절... 나의 마지막 여정은 상해 임시정부였다.

개인적으로 대한민국이라는 나라에 대한 뿌듯함과 자랑스러움을 늘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그렇게 진행하였다.




올해는 100주년을 맞이하여 "3.1독립선언서 낭독하기" 이벤트가 곳곳에서 펼쳐지고 있다.


가장 대표적으로, 문재인 대통령직속으로 "3.1운동 및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사업추진위원회"가 설립되어 독립선언서 낭독하기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이벤트 참여와 관련된 사항은 청와대 정책브리핑을 참고하시면 된다.( →바로가기



이번 관련 게시글을 보면서, 3.1독립선언서를 처음으로 읽어보았다. 

너무나 가슴벅차고 울컥하는 감정이 솟구쳤다. 

혹시나 관심있는 분들에게 꼭 공유하여 한번쯤 읽어보았으면 하는 마음으로 포스팅을 하고자 한다. 

※해당 원문은 청와대 정책브리핑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3.1 독립선언서 (작성: 故 최남선)



출처. 대통령직속 3.1운동 및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사업추진위원회 홈페이지






# 3.1 독립선언서 원문






여러분들에게 대한민국은 어떠한 존재인가요?



나는 대한민국 국민이라는 사실에 감사하고 자랑스러움을 느낀다.

우리모두 이번 기회를 빌어, 100년전 우리 선조들의 뜻을 기리며 3.1독립선언서를 읽어보시는 건 어떨까요?




이상, 서영papa였습니다.^^



Posted b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