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팁정보

[금융위원회] 8월에 저금리로 갈아타는 주택담보대출 상품 출시(부제. 서민과 실수요자 대상, 서민형 안심전환대출)

by 서영papa 2019. 7. 31.

저금리로 갈아타는 주택담보대출 상품 출시!!!(잠정 8월)

 

 

 

 

8월에 서민과 실수요자를 대상으로 저금리로 갈아탈 수 있는 주택담보대출 상품이 출시된다고 한다.

또한, 전세금 반환이 여의치 않은 경우 주택금융공사가 전세금을 우선 반환하고, 임대인에게 채권을 회수하기로 했다.

 

 

 

지난 7월 23일, 금융위와 금감원은 "주택금융개선 TF 킥오프 회의"에서 이같은 내용을 밝혔다.

 

# 먼저, 서민 및 실수요자 저가 주택 보유자변동금리 주택담보대출 가입자8월 말 출시되는 장기.고정금리로 갈아 탈 수 있다. 금융위가 기존 대출한도를 유지하면서 저리의 장기.고정 금리 정책모기지를 마련했기 때문이다.

 

이 상품은 현행 주택금융공사 정책 모기지처럼 규제 강화 전 수준인 LTV(담보인정비율)70%와 DTI(총부채상환비율)60%가 적용된다.

 

단, 대환에 따른 중도상환수수료(최대 1.2%)등을 고려해 대환할 때는 최대 1.2%까지 늘려 대출받을 수 있도록 했다.

 

 

# 예를들어, 3억원에 20년 만기 대출자를 기준으로... 현재의 변동금리(3.5%)에서 저리의 고정금리(2.4%)로 갈아타면 원리금 상환액이 월 173만9000원에서 157만5000원으로 줄어든다.(차이 164,000원)

 

 

# 대환용 정책 모기지의 구체적 요건, 공급규모, 지원요건 등은 TF가 확정해 8월 말 출시할 계획이다.

 

 

# 주택금융공사가 전세금을 우선 지급하고 임대인에게 채권을 회수하는 프로그램도 올해 안에 도입된다.

이는 최근 갭투자를 하고 잠적하거나 보증금 반환을 거부하는 집주인 때문에 피해를 보는 세입자가 발생한데 따른 것이다. 

 

※상기의 내용은 정책브리핑의 내용을 인용한 것임을 알려드립니다.

 

 

 

 

 

혹시 주택담보대출을 이용중에 계신가요?

그렇다면 정부에서 추진하는 저금리 주택담보대출 상품을 알아보시고...

조금이나마 부담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시는건 어떤가요?

 

★관련글 보기

2019/08/26 - [한국주택금융공사] 서민형 안심전환대출 바로알기 (부제. 신청대상, 대출금리, 상환방식 등)

 

[한국주택금융공사] 서민형 안심전환대출 바로알기 (부제. 신청대상, 대출금리, 상환방식 등)

서민형 안심전환대출에 대해 알고계신가요? 지난 7월23일, 금융위와 금감원은 주택금융개선 TF 킥오프 회의에서 관련 내용을 밝힌 바 있다. ★관련 내용 바로가기 2019/07/31 - [금융위원회] 8월에 저금리로 갈아..

superdaddy2433.tistory.com

 

오늘도 좋은 하루되세요~

 

 

이상, 서영papa였습니다.

 

 

Posted by